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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이야기

인간과 교육

by 마빡목사 2023.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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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교육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는 거의 대부분 학문이 관심을 갖는 질문이다. 

‘종교적 존재’, ‘영적인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등 인간을 정의하는 다양한 존재론이 있다. 특히, 종교와 철학에서 인간 존재론에 관한 관심이 크다. 교육은 인간을 어떻게 정의할까?

듀이(J. Dewey)는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이 교육의 출발점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동물과 능력적 '제약'에서 구별되고, 후천적 경험과 학습에 의한 다양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이다. 듀이는 인간이 지닌 '나약함과 미성숙'을 동물의 능력과 대비하여 사회적 재능으로 설명한다. 이는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뜻이다. 따라서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 개개인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Homo Educatus'의 의미

인간이 인간으로서 성장을 이루려면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 교육은 인간으로서 삶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이다. ‘자기형성적인 존재’로서 인간을 보는 관점은 교육이 곧 인간의 가능성을 계발하고 인간으로서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인간형성의 과정으로 규정한다.

'Homo Educatus'는 라틴어로 '교육받은 인간'을 뜻한다. 교육학에서 'Homo Educatus'는 인간이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존재라는 관점에서 사용된다.

인간은 타고난 능력이 제한적이다. 하지만 후천적 경험과 학습에 의해 다양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가능성을 실현시켜 주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따라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지식과 정보의 습득: 교육을 통해 인간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가치관과 도덕성의 형성: 교육을 통해 인간은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성을 형성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사회 적응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개발: 교육을 통해 인간은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Homo Educatus의 교육적 의미

'Homo Educatus'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다.

'Homo Educatus'는 또한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개념이다.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지식과 정보의 습득, 가치관과 도덕성의 형성,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개발을 위한 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Homo Educatus'는 교육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된다. 교육은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위 글은 교육학 개론서에 실린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학 개론서에는 다양한 학자들이 'Homo Educatus'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존 듀이(John Dewey): 미국의 교육학자. 듀이는 인간은 타고난 능력이 제한적이지만, 교육을 통해 다양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존재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교육의 목표를 인간의 성장과 발전으로 설정하고, 교육은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반 일리치(Ivan Illich): 체코슬로바키아 출신의 교육학자. 일리치는 현대 교육이 인간의 잠재력을 억압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간을 사회화하고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마르쿠스 베르그(Marcuse): 독일의 철학자. 베르그는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유롭고 자율적인 존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교육의 목표를 인간의 자유와 해방으로 설정하고, 교육은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학자들은 'Homo Educatus'라는 개념을 통해 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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