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문맹 벗어나기

24 투자의 삼 원칙: 수익성, 안전성, 유동성

by 마빡목사 2024. 6. 14.
728x90
반응형

24 투자의 삼 원칙: 수익성, 안전성, 유동성

 투자는 돈을 버는 수단이다. 돈 벌기는 쉽지 않다.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서다. 남이 위험에 처한 것은 잘 볼 수 있지만, 직접 투자할 때는 위험 요소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사람은 누구나 인지편향이 있어서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이 있다. 직관적인 판단을 멀리하고,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근거해서 판단한다는 점이다. 일단, 어떤 정보를 원칙으로 삼아야 할까?

수익성

 수익성은 높은 이자수익이나 가격 상승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정도를 뜻한다. 쉽게 말해, 돈을 얼마나 벌 수 있는 지를 나타나는 지표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수익률이 높은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대개 수익성이 높으면 손해 볼 확률도 높다. 소위 High Risk High Return, 즉 고위험 고수익이 여기서 나오는 말이다.

안전성

 투자에서 가장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이 원금을 잃지 않는 것이다. 안정성은 원금이 보존될 수 있는 정도를 뜻한다. 수익성과 안전성은 반비례하는 경우 흔하다. 안전성이 높으면 수익성은 낮아진다. 

유동성

 유동성은 돈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지를 뜻한다. '환금성'이라고도 부른다. 별다른 손해 없이 현금화할 수 있는 상품은 유동성이 높다. 현금으로 바꾸는 데 손해를 보거나 오래 기다려야 하는 상품은 유동성이 낮다. 수익성과 안전성이 조화를 이뤘더라도 필요할 때 현금을 찾을 수 없으면 그림의 떡이다. 돈이 필요할 때 꽁꽁 묶여 있게 된다면 아무리 수익성이 좋은 투자 대상이이도 일단 경계해야 한다. 투자할 돈이 언제쯤 필요할지 미리 가늠해 두는 것도 좋다. 필요한 시점에 현금화할 수 있는 대상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최근 유튜브나 텔레그램방으로 유도해서 투자를 권유받고, 엄청난 자산을 투자했다가 사기를 당한 뉴스를 자주 접한다. 투자를 할 때 이 세 가지만 기억하고 알았어도 투자 사기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 정말 안타까운 뉴스이다. 투자에서 이 세 가지가 반드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참고 및 인용 도서: 부자 아빠 없다면 금융 공부부터 해라, 천규승, KORE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