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마가복음

새한글성경 읽기_마가복음 15장

by 마빡목사 2023. 12. 5.
728x90

마가복음 15장

빌라도에게 심문받으시다

1 새벽에 곧바로 대제사장들이 원로들과 율법학자들과 함께 회의를 열었다. 유대아최고의회(공회) 전체 회의였다. 그런 뒤에 그들은 예수님을 꽁꽁 묶어서 끌어냈다. 그리고 빌라도에게 넘겨주었다.
2 빌라도가 예수님께 캐물었다. "바로 당신이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이란 말이오?" 예수님이 그에게 대답하신다. "바로 당신이 그렇게 말하고 있소!"
3 대제사장들은 많은 일로 예수님을 고발했다.
4 빌라도가 예수님께 다시 캐물었다. "한마디도 답변하지 않는 것이오?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일로 당신을 고발하는지 보시오."
5 예수님이 더는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빌라도는 놀라워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도록 넘겨주다

6 명절 때마다 빌라도는 사람들이 요구하는 죄수 하나를 풀어 주곤 했다.
7 바르압바라고 하는 사람이 민란을 일으킨 사람들과 함께 감옥에 갇혀 있었다. 그들은 민란에서 사람을 죽인 적이 있었다.
8 무리가 올라가서, 자기들에게 해 주던 대로 해 달라고 요청하기 시작했다.
9 빌라도가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했다.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을 여러분에게 풀어 주기를 바라시오?"
10 시샘 때문에 대제사장들이 예수님을 넘겨주었다는 것을 빌라도는 알아차리고 있었던 것이다.
11 대제사장들은 무리를 부추겨, 오히려 바르압바를 풀어 달라고 하게 했다.
12 빌라도가 다시 그 말을 받아서 물었다. "그러면 여러분이 하는 말로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이라 하는 이는 내가 어떻게 해야 하겠소?"
13 그들이 다시 소리쳤다. "그를 십자가에 매다십시오!"
14 빌라도가 그들에게 물었다. "그가 무슨 나쁜 일을 했다고 그러시오?" 그들이 훨씬 더 크게 소리쳤다. "그를 십자가에 매다십시오!"
15 그래서 빌라도는 무리의 마음에 차도록 해 주려고 그들에게 바르압바를 풀어 주었다. 그러고는 예수님을 채찍으로 때리게 한 다음에 넘겨주었다. 십자가에 매달리시도록 한 것이다.

병사들이 예수님을 놀리다

16 병사들이 예수님을 궁정, 곧 프라이토리온(총독 공관) 안쪽으로 끌고 들어갔다. 그러고는 부대 전체를 불러 모은다.
17 예수님께 자주색 옷을 입히고, 가시왕관을 엮어 씌웠다.
18 그러고는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님, 만세!" 하고 인사하기 시작했다.
19 예수님의 머리를 갈대 막대기로 때려 대고 예수님께 침을 뱉어 대고 무릎 꿇어 절을 해 댔다.
20 다 놀린 다음에 자주색 옷을 벗기고 예수님의 원래 겉옷을 입혔다. 그러고는 그들은 예수님을 끌고 나간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려는 것이다.

십자가에 못 박혀 매달리시다

21 그런데 그들이 지나가는 어떤 사람을 강제로 멈춰 세운다. 그는 시몬이라는 키레네 사람으로 시골에서 오는 중이다. 곧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이다. 그들이 그 사람에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메고 가게 한다.
22 그들은 예수님을 골고다라 하는 곳으로 데려가는데, 골고다는 번역하여 옮기면 '해골 모양의 장소'라는 뜻이다.
23 그들은 예수님께 몰약 섞인 포도주를 드렸다. 그러나 예수님은 받지 않으셨다.
24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고, 예수님 옷을 여러 몫으로 나눈다. 누가 어느 몫을 가질지를 두고 제비를 뽑는다.
25 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매단 것은 오전 9시였다.
26 예수님을 벌하는 까닭을 적어 놓은 표시판이 있었는데, 그 위에는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이라고 적혀 있었다.
27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과 함께 강도 두 명을 십자가에 못 박아 매다는데, 한 명은 오른쪽에 또 한 명은 왼쪽에 매단다. 
28 (없음)
29 지나가던 사람들이 자기들의 머리를 흔들어 대며 예수님을 모독했다. 그러면서 말했다. "흥! 성전을 완전히 허물고 3일 만에 짓는 사람아!
30 당신 자신이나 구원해 내 봐.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라고!"
31 마찬가지로 대제사장들도 율법학자들과 함께 놀려 대며 서로 말했다. "그가 남들을 구원해 냈어. 그런데 자신은 구원해 내지 못하는군.
32 그리스도, 곧 이스라엘의 임금은 이제 십자가에서 내려와 보시라지! 우리가 보고 믿도록 말이야."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매달려 있는 사람들도 그분을 비방해 댔다.

숨을 거두시다

33 낮 12시가 되자, 어둠이 온 땅을 덮쳐 오후 3시까지 이어졌다.
34 오후 3시에 예수님이 소리를 크게 내지르셨다. "엘로이 엘로이 레마 사박다니?" 번역하여 옮기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무엇을 위하여 나를 버리셨습니까?'라는 뜻이다.
35 곁에 서 있던 사람들 가운데 몇 명이 듣고서 말했다. "보세요, 그가 엘리야를 부르고 있군요."
36 어떤 사람이 달려가서 갯솜에 포도식초를 잔뜩 머금게 했다. 그것을 갈대 막대기에 뀌어 감아 예수님께 마시도록 내밀며 말했다. "여러분은 가만있으세요. 어디 봅시다. 엘리야가 와서 그를 내려 주는지."
37 예수님은 크게 소리를 내지르시고서 마지막 숨을 거두셨다.
38 거룩한곳(성소)의 나눔막(휘장)이 위에서 아래까지 둘로 찢어졌다. 
39 예수님 맞은쪽에 서 있던 백명대장이 , 이렇게 마지막 숨을 거두시는 것을 보고서 말했다. "참으로 이 사람이야말로 하나님의 아들이었어!"
40 여자들도 있었는데, 멀찍이 떨어져서 지켜보고 있었다. 그 가운데는 막달라 사람 마리아, 그리고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 그리고 살로메가 있었다.
41 그들은 예수님이 갈릴래아에 계실 때에 예수님을 따라다니고, 섬기던 사람들이다. 예수님과 함께 예루살렘까지 올라온 다른 여자들도 많이 있었다.

예수님의 시신을 무덤에 모시다

42 어느새 저녁이 되었는데, 때는 준비하는 날, 곧 안식일 전날이었다.
43 요셉이 왔다. 그는 아리마태아 출신으로, 남들이 우러러보는 유대아최고의회(공회) 의원이었다. 바로 이 요셉도 하나님 나라를 바라면서 기다리는 사람이었다. 그가 용기를 내어 빌라도를 찾아가서 예수님의 시신을 내 달라고 요청했다.
44 그러자 빌라도는 예수님이 벌써 돌아가셨다는 데에 놀라워했다. 그래서 백명대장을 불러들여서 예수님이 돌아가신 지 한참 되었는지를 자세히 물어보았다.
45 백명대장에게 알아보고 나서 빌라도는 호의를 베풀어 요셉에게 주검을 내주었다.
46 요셉은 고운 천을 사서,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내린 다음, 그 고운 천으로 싸서 무덤 안에 모셨다. 그 무덤은 바위를 파내어 만든 것이었다. 요셉은 그 무덤의 입구로 돌을 굴려다 막았다.
47 막달라 사람 마리아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가, 예수님을 어디에 모시는지 지켜보고 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