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마가복음

새한글성경 읽기_마가복음 6장

by 마빡목사 2023. 11. 20.
728x90

마가복음 6장

고향에서 환영받지 못하시다

1 예수님이 거기서 나오셨다. 그리고 자기 고향 마을로 가시는데, 제자들도 따라간다. 
2 안식일이 되었을 때, 예수님이 회당에서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듣고 몹시 놀라서 말했다. "이 사람이 어디서 이런 걸 얻었지? 이 사람이 받은 지혜는 어디서 온 거지? 그 손을 통해 나타나는 이런 놀라운 일들은 어떻게 된 거지?
3 이 사람은 목수잖아? 마리아의 아들 아니야? 야고보와 요세와 유다와 시몬의 형이잖아? 그의 누이들이 여기 우리 곁에 있잖아?" 이렇게 예수님 때문에 사람들이 걸려 넘어지고 있었다.
4 그러자 예수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예언자가 존중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자기 고향과 자기 친족과 자기 집에서 말고는요."
5 그래서 예수님이 거기서는 능력을 내보이는 놀라운 일을 아예 하실 수 없었다. 다만 아픈 사람 몇 명에게만 두 손을 얹어 고쳐 주실 뿐이었다. 
6 그리고 고향 사람들이 믿지 않아서 예수님이 이상하게 여기셨다. 

열둘을 내보내시다

예수님이 둘레의 여러 마을로 돌아다니시면서 가르치고 계셨다. 
7 예수님이 열둘을 가까이 부르신다. 그러고는 두 명씩 짝을 지어 내보내기 시작하셨다. 이때 그들에게 더러운 영들을 물리칠 권한을 주셨다. 
8 또 그들에게 명령하셨다. "길을 나설 때 지팡이 말고는 아무것도 들고 가지 마세요. 먹을 것이든 봇짐이든 허리에 두르는 돈주머니든요.
9 샌들은 신어도 되지만, 통옷을 두 벌 겹쳐 입지는 마세요."
10 또 말씀하셨다. "어디서든 어떤 집에 들어가거든, 거기서 떠날 때까지 그 집에서 내내 머무세요. 
11 어떤 곳에서든 그대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대들 말을 듣지 않는다 합시다. 그러면 거기서 떠날 때 발밑에 묻은 흙먼지를 떨어내 버려서 그들에게 불리한 증거가 되게 하세요."
12 그들이 나가서 사람들에게 회개하라고 선포했다. 
13 또한 많은 귀신을 쫓아냈다. 그리고 많은 아픈 사람에게 올리브기름을 발라 주었고 또 고쳐 주었다.

세례자 요한이 목숨을 잃다

14 헤롯 임금이 예수님의 소식을 들었다. 예수님 이름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말했다. "세례자 요한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킴 받아 살아났구나. 이런 까닭에 그가 능력을 내보이는 놀라운 일들을 하는구나."
15 다른 사람들은 말했다. "그분은 엘리야다." 또 다른 사람들이 말했다. "그분은 예언자야. 예언자 가운데 한 분 같아."
16 헤롯이 듣고서 말했다. "그 사람 요한의 목을 베게 한 것은 바로 나다. 그런데 이 사람이 일으킴 받아 살아났구나."
17 사실은 헤롯 자신이 사람을 보내 요한을 붙잡아다가 그를 묶어서 감옥에 가두어 두게 한 적이 있었다. 자기 형제 필립의 아내 헤로디아와 관련된 일 때문이었다. 헤롯은 헤로디아와 결혼을 했다.
18 그런데 요한이 헤롯에게 "형제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해서는 안 되는 일이오." 하고 거듭거듭 말했기 때문이다. 
19 한편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서 죽이고 싶어 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었다. 
20 헤롯이 요한을 두려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요한이 올바르고 거룩한 사람인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헤롯은 요한을 지켜 주고 있었다. 그의 말을 들으면 어쩔 줄 몰라 쩔쩔맸지만, 그의 말을 기꺼이 듣곤 했었다.
21 그런데 기회가 좋은 날이 왔다. 헤롯이 자기 생일에 높은 관리들과 높은 지휘관들과 갈릴래아의 중요한 사람들을 위해 잔치를 베풀었다.
22 이때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와 춤을 추었는데, 헤롯뿐만 아니라 잔칫상 둘레에 함께 기대앉은 손님들도 기분 좋게 해 주었다. 임금이 소녀에게 말했다.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 나한테 말해 보거라. 내가 해 줄 테니."
23 헤롯이 단단히 맹세했다. "무엇이든지 나한테 말만 하면, 나라의 절반이라도 줄게."
24 소녀가 나가서 어머니에게 물었다. "뭘 해 달라고 할까요?" 헤로디아가 대답했다. "세례를 주는 사람 요한의 머리를 달라고 해라."
25 소녀가 곧바로 서둘러 임금에게로 가서 요청했다. "제가 바라는 것은 지금 당장 쟁반에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담아 저에게 주시는 거예요."
26 헤롯 임금은 몹시 고민스러웠다. 그렇지만 잔칫상에 둘러앉은 손님들 앞에서 한 맹세 때문에 소녀에게 한 약속을 깨고 싶지 않았다. 
27 임금은 곧바로 스페쿨라토르(사형 집행관)를 보내,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도록 지시했다. 사형 집행관이 나가서 감옥에 갇힌 요한의 목을 베었다. 
28 그리고 그 머리를 쟁반에 담아 가져와서 소녀에게 주었다. 소녀는 그 머리를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요한의 제자들이 소식을 듣고 와서 요한의 주검을 모셔 가서 무덤에 안장했다.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기적을 베푸시다

30 사도들이 예수님께로 모여든다. 그리고 자기들이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가르쳤는지 모두 다 알려 드렸다.
31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바로 그대들이야말로 따로 외떨어진 곳으로 와서 조금 쉬세요." 오가는 사람이 많아서 그들은 먹을 틈도 없었기 때문이다.
32 그래서 그들은 배를 타고 따로 외떨어진 곳으로 떠나갔다.
33 그들이 가는 것을 사람들이 보았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알아차렸다. 그래서 모든 도시에서 나온 사람들이 뭍길을 따라 다 함께 그리로 달려가, 그들보다 앞서 도착했다.
34 예수님은 배에서 내려 큰 무리를 보시고 그들 때문에 가슴이 아프셨다.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아서였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기 시작하셨다. 
35 이미 시간이 많이 늦어지자,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서 말씀드렸다. "이곳이 외떨어진 곳인 데다가 시간도 이미 늦었습니다. 
36 사람들을 흩어 보내시지요. 둘레의 농장과 마을들로 나가서 저마다 먹을 것을 살 수 있게 하시지요."
37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대답하셨다. "그대들이 주세요, 그들에게 먹을 것을! 그대들이요!" 제자들이 또 말씀드린다. "우리가 나가서 200 데나리온어치 빵을 사서 그분들이 먹도록 주라는 말씀입니까?"
38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말씀하신다. "그대들에게는 빵이 얼마나 있나요? 가서 한번 살펴보세요." 제자들이 알아보고 말씀드린다. "그대들에게는 빵이 얼마나 있나요? 가서 한번 살펴보세요." 제자들이 알아보고 말씀드린다. "다섯 개 있습니다. 물고기도 두 마리 있습니다."
39 그러자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명령하셔서, 모든 사람이 먹을 수 있도록 모둠을 지어 푸른 풀밭에 자리 잡고 앉게 하라고 하셨다.
40 그래서 사람들이 100명씩 50명씩 무리 지어 자리 잡고 앉았다.
41 예수님이 그 빵 다섯 개와 그 물고기 두 마리를 받아 들고 하늘을 우러러보시고는 감사 기도를 드리셨다. 그러고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빵을 떼어 주셔서 사람들 앞에 가져다 놓게 하셨다. 물고기 두 마리도 모든 사람에게 한몫씩 주게 하셨다.
42 모두가 먹고 배불렀다. 
43 그리고 남은 조각들을 모아 보니, 광주리 열둘에 가득 찼다. 그 가운데 물고기도 얼마 있었다.
44 빵을 먹은 사람은 남자 어른이 5,000명이었다.

물 위로 걸으시다

45 곧바로 예수님이 자기 제자들을 다그쳐 배에 타게 해서 건너편 벳새다로 앞서 가게 하셨다. 그 사이에 예수님은 몸소 무리를 흩어 보내신다. 
46 그들과 헤어지고 나서 예수님은 산으로 기도하러 가셨다.
47 저녁이 되었을 때 배는 바다 가운데 있었고, 예수님만 혼자 뭍에 계셨다. 
48 그러다가 보시니 제자들이 노 젓기에 시달리고 있었다. 맞바람이 불어닥쳐서였다. 예수님이 이른 새벽녘에 바다 위로 걸어서 제자들한테로 가신다. 그런데 그들을 그냥 지나쳐 가시려고 했다. 
49 한편, 예수님이 바다 위로 걸어오시는 것을 본 사람들은 허깨비라고 생각해서 비명을 내질렀다.
50 모두가 보고서 겁에 질렸던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이 곧바로 그들과 말씀을 나누셨다.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힘내세요. 나예요, 나! 두려워하지 마세요." 
51 예수님이 그들한테로 건너가 배에 올라타시자 바람이 잦아들었다. 제자들은 속으로 지나칠 정도로 몹시 놀라고 있었다.
52 무리를 빵으로 먹이신 일에서 깨달음을 얻지 못했고, 그들의 마음이 닫혀 있어서였다.

게네사렛에서 아픈 사람들을 고치시다

53 예수님 일행은 바다를 가로질러 맞은편 땅으로 건너가 게네사렛에 닿은 뒤 닻을 내렸다.
54 배에서 내리자 곧바로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55 그래서 사라들이 게네사렛 온 지역을 뛰어 돌아다니며 심하게 아픈 사람들을 깔자리에 눕혔다. 그리고 예수님이 계신다는 소문이 들리면 그곳으로 데려가기 시작했다.
56 마을이든 도시든 농장이든, 예수님이 어디로 가시든지 사람들은 아픈 사람들을 장터 마당에 데려다 놓았다. 그리고 예수님께 사정사정해서 아픈 사람들이 예수님의 겉옷 자락 술이라도 건드리도록 해 달라고 했다. 그것을 건드리기만 하면 누구라도 나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