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마태복음

새한글성경 읽기_마태복음 10장

by 마빡목사 2023. 12. 26.
728x90

마태복음 10장

열두 제자를 불러 권한을 주시다

1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가까이 부르셔서 더러운 영들을 물리칠 권한을 주셨다. 더러운 영들을 쫓아내고, 온갖 질병과 온갖 약한 것을 고쳐 주도록 하시려는 것이었다.
2 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렇다. 맨 먼저 베드로라 하는 시몬, 그의 형제 안드레,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그의 형제 요한,
3 필립, 바돌로매, 토마스, 세금업자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4 열심독립당 당원 시몬, 가룟 사람 유다이다. 유다는 예수님을 넘겨준 사람이기도 하다.

열두 제자를 보내시다

5 이 열둘을 예수님이 보내실 때에 그들에게 명령하셨다. "다른 민족들의 길로 가지 마세요. 또 사마리아 사람들의 도시에 들어가지도 마세요. 
6 대신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들한테로 가세요.
7 가면서 선포하세요. '하늘나라가 가까이 와 있습니다!' 하고요.
8 아픈 사람들을 고쳐 주세요. 죽은 사람들을 일으켜 살려 주세요. 심한 피부병 앓는 사람들을 깨끗하게 해 주세요. 귀신들을 쫓아내세요. 그냥 받았으니 그냥 주세요.
9 금돈이나 은돈이나 구리돈을 챙겨서 그대들 허리에 두르는 돈주머니에 넣어 가려고 하지 마세요.
10 길을 나설 때 봇짐이나 갈아입을 통옷이나 샌들이나 지팡이도 챙겨 가지 마세요. 일꾼은 자기 먹을 것을 받을 만하니까요.
11 어느 도시나 마을에 들어가거든, 그곳에서 그 집에 묵어도 될 만한 사람을 알아보세요. 그리고 떠날 때까지 그 집에서 머무세요.
12 그 집에 들어가면서 그 집 사람들에게 인사를 건네세요.
13 그 집이 그럴 만하면, 그대들이 빌어준 평화가 그 집에 깃들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럴 만하지 않으면, 그대들이 빌어 준 평화가 그대들한테 되돌아오게 해야 합니다. 
14 누구든 그대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대들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런 사람의 집이나 바로 그 도시 밖으로 나갈 때 그대들 발의 먼지를 떨어내 버리세요.
15 아멘 그대들에게 말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땅이 심판 날에 그 도시보다 더 잘 버텨 낼 것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하시다

16 "자, 내가, 그대들을 보내는데, 그대들은 이리들 가운데 양들 같군요. 그러므로 그대들은 뱀처럼 영리하고 비둘기처럼 순수해야 해요.
17 사람들을 주의하세요. 그대들을 지방의회에 넘겨주고, 자기들의 여러 회당에서 그대들을 채찍질할 겁니다.
18 그대들은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갈 겁니다. 그들과 여러 민족에게 증언해야 할 겁니다.
19 사람들이 그대들을 넘겨줄 때,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해야 할지 걱정하지 마세요. 그 시간에 해야 할 말을 그대들에게 주실 테니까요.
20 말하는 것은 그대들이 아닙니다. 그대들 아버지의 영이 그대들 안에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21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녀를 죽음에 넘겨줄 겁니다. 자녀가 부모에게 들고 일어나서 그들을 죽게 할 겁니다.
22 내 이름 때문에 그대들은 모두에게 미움받을 겁니다. 그러나 끝까지 견뎌 낸 사람, 이 사람이야말로 구원받을 겁니다.
23 이 도시에서 사람들이 그대들을 박해하면, 다른 도시로 달아나세요. 아멘 그대들에게 말합니다. 그대들이 이스라엘의 도시들을 다 돌기 전에 반드시 인자가 올 것입니다.
24 제자는 선생보다 높지 않고, 종도 자기 주인보다 높지 않습니다.
25 제자가 자기 선생만큼 되고 종이 자기 주인만큼 되면 만족할 만합니다. 사람들이 집주인을 바알세불이라 부른 마당에 집 식구들에게는 훨씬 더할 겁니다."

누구를 두려워해야 할지 말씀하시다

26 "그러므로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숨겨 놓은 것치고 들통나지 않을 것이 하나도 없고, 숨겨 둔 것 치고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습니다. 
27 내가 그대들에게 어둠 속에서 말하는 것을 그대들은 빛 가운데서 말하세요. 그대들이 귓속말로 듣는 것을 지붕 위에서 선포하세요.
28 몸은 죽이더라도 영혼은 죽일 수 없는 이들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대신 영혼도 몸도 죽여 지옥에 보낼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세요. 
29 참새 두 마리가 1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나요? 그것들 가운데 하나까지도 그대들의 아버지 모르시게 땅에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겁니다.
30 그런데 그대들로 말하자면, 하나님이 머리카락까지도 다 세어 두셨습니다.
31 그러므로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대들은 수두룩한 참새 하고는 다릅니다, 그대들은요!"

사람들 앞에서 그리스도를 인정하라고 하시다

32 "그러므로 누구라도 나를 사람들 앞에서 인정한다고 합시다. 그러면 나도 역시 그를 내 아버지, 곧 하늘에 계신 분 앞에서 인정할 겁니다.
33 그러나 누구든 사람들 앞에서 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나도 역시 내 아버지, 곧 하늘에 계신 분 앞에서 그를 인정하지 않을 겁니다."

예수님의 사람이 될 만하려면

34 "내가 땅에다 평화를 안겨 주러왔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평화가 아니라 칼을 안겨 주러 왔습니다.
35 나는 갈라놓으러 왔습니다. 사람이 아버지를, 딸이 어머니를, 며느리가 시어머니를 거스르게 하려는 것입니다 (미 7:6) .
36 사람의 원수는 제집 식구들입니다.
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내 위에 두고 더 사랑하는 사람은, 내 사람이 되기에 알맞지 않습니다. 아들이나 딸을 내 위에 두고 더 사랑하는 사람은, 내 사람이 되기에 알맞지 않습니다.
38 자기 십자가를 받아서 메지 않고 내 뒤를 따라오는 사람은 내 사람이 되기에 알맞지 않습니다.
39 자기 목숨을 찾으려는 사람은 잃어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찾을 것입니다."

맞아들이는 사람이 받을 보상

40 "그대들을 맞아들이는 사람은 나를 맞아들이는 것입니다. 나를 맞아들이는 사람은 나를 보내신 분을 맞아들이는 것입니다.
341 예언자를 예언자라고 해서 맞아들이는 사람은 예언자의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올바른 사람을 올바르다고 해서 맞아들이는 사람은 올바른 사람의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42 오로지 제자라고 해서 이작은 사람들 가운데 하나에게 시원한 물이라도 한 컵 주어 마시도록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아멘 그대들에게 말합니다. 그런 사람은 누구든 보상을 절대 잃어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 1/16 데나리온. 1 데나리온은 일꾼의 하루 품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