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마태복음

새한글성경 읽기_마태복음 20장

by 마빡목사 2024. 1. 23.
728x90

마태복음 20장

포도밭 일꾼의 비유

1 "하늘나라는 어떤 집주인의 경우와 같습니다. 아침이 되자마자 그가 자기 포도밭을 위해 일할 일꾼들을 구하러 나갔어요.
2 하루에 1데나리온을 주기로 일꾼들과 합의하고 그들을 자기 포도밭으로 내보냈어요.
3 주인이 아침 9시쯤에 또 나가서 보니, 다른 사람들이 장터에 서 있었어요. 일거리가 없었어요.
4 주인이 그 사람들에게도 말했어요. '여러분도 역시 포도밭으로 가세요. 그러면 여러분에게 품삯을 정당하게 쳐줄게요.'
5 그러자 그들이 포도밭으로 갔습니다. 낮 12시와 오후 3시쯤에도 다시 나가서 똑같이 했어요.
6 오후 5시쯤에도 나가 보니 다른 사람들이 서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주인이 그들에게 묻습니다. '왜 일하지 않고 온 종일 여기에 서 있소?'
7 그들이 주인에게 말합니다. '우리를 써 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서요.' 주인이 그들에게 말합니다. '여러분도 역시 포도밭으로 가세요.'
8 저녁이 되었을 때, 포도밭 임자가 살림을 맡아보는 관리인에게 말합니다. '일꾼들을 불러서, 맨 마지막에 온 사람들부터 시작해서 맨 먼저 온 사람들까지 품삯을 치러 주게나.'
9 오후 5시쯤 일하러 온 일꾼들이 와서 1데나리온씩 받았습니다.
10 맨 먼저 일하러 온 일꾼들이 와서 자기들은 더 받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그들도 역시 1데나리온씩 받았어요, 그들 자신도요!
11 품삯을 받고 나서 그들이 주인에게 대놓고 투덜거렸어요. 
12 그들이 말했습니다. '맨 마지막에 온 이 사람들은 한 시간만 일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을 우리하고 똑같이 만드셨습니다. 하루 종일 뼈 빠지게 일하고 불볕더위를 견딘 우리하고요.'
13 주인이 그들 가운데 한 명에게 대답했습니다. '이봐요 친구, 나는 그대에게 정당하지 않은 일을 하지 않았어요. 1데나리온을 받기로 나와 합의하지 않았나요?
14 그대 것이나 받아 들고 가세요. 맨 마지막에 온 이 사람에게도 그대에게 준 만큼 주고 싶어요.
15 내 것을 가지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지 않은가요? 내가 선하다고 해서 그대는 못된 눈초리를 하고 있나요?'
16 이와 같이 맨 끝이었다가 으뜸이 되고, 으뜸이었다가 맨 끝이 될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고난, 죽음, 부활을 세 번째로 미리 알려 주시다

17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계셨다. 가시는 도중에 열두 제자를 따로 옆에 데려다가 말씀하셨다.
18 "보세요, 지금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있어요. 거기서 인자는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에게 넘겨질 것입니다. 그들은 인자에게 죽음에 해당하는 죄가 있다고 판결할 것입니다.
19 인자를 다른 민족 사람들에게 넘겨 줄 것입니다. 마구 놀려 대고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매달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자는 3일째 날에 일으킴받아 살아날 것입니다."

한자리하는 것과 섬김에 대하여

20 그때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서 엎드려 절했다. 그러면서 예수님께 무엇인가를 부탁드렸다.
21 예수님이 그 어머니에게 물으셨다. "무엇을 바라십니까?" 그가 예수님께 여쭌다. "말씀 좀 해 주십시오. 선생님이 다스리실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한 사람은 선생님 오른쪽에, 한 사람은 선생님 왼쪽에 앉도록 말입니다."
22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그대들이 무엇을 부탁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군요. 바로 내가 머지않아 마시게 될 잔을 그대들이 마실 수 있겠어요?" 그들이 말한다. "할 수 있습니다."
23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나의 잔을 그대들이 마실 겁니다. 그런데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도록 해주는 것, 이것은 내가 해 줄 수 있는 일이 아니에요. 그 자리는 나의 아버지께서 정해 두신 사람들을 위해 마련되어 있습니다."
24 다른 제자들 열 명이 듣고서 두 형제에 대해 몹시 화를 냈다.
25 그러자 예수님이 제자들을 가까이 불러서 말씀하셨다. "그대들은 알고 있어요.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주인처럼 다른 사람들을 마구 부려 먹습니다. 또 윗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권력을 함부로 휘두릅니다. 
26 그러나 그대들 사이에서는 그렇지 않기 바랍니다. 누구든 그대를 사이에서 권력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그대들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27 누구든 그대들 가운데서 으뜸이 되고 싶은 사람은 그대들의 종이 되어야 합니다.
28 마찬가지로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는 것이 아니라 섬기기 위해서 입니다. 또 자기 목숨을 내주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사람을 풀어 주는 대신에 치를 몸값으로요."

시각장애인 두 명을 고치시다

29 예수님 일행이 여리고를 빠져나오고 있었다. 큰 무리가 예수님을 따라 갔다. 
30 그런데, 보라, 시각장애인 두 명이 길 옆에 앉아 있다가 예수님이 지나가신다는 말을 듣고서 소리쳤다. "저희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주님, 다윗의 자손님!"
31 무리가 그들을 꾸짖어 조용히 하라고 했다. 그러나 그들은 더 크게 소리쳤다. "저희를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주님, 다윗의 자손님!"
32 그러자 예수님이 잠시 멈춰 서서 그들을 불러 말씀하셨다. "그대들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나요?"
33 그들이 예수님께 말씀드린다. "주님, 저희의 눈이 다시 열리게 해 주십시오."
34 가슴 아파하시며 예수님이 그들의 눈을 어루만져 주셨다. 그러자 곧바로 그들이 다시 보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을 따라나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