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마태복음

새한글성경 읽기_마태복음 6장

by 마빡목사 2023. 12. 20.
728x90

마태복음 6장

올바른 일을 실행할 때 주의할 일

1 "주의하세요! 여러분은 올바른 일을 실행할 때 사람들 앞에서 하여 그들이 바라보게 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한테서 받을 보상이 여러분에게는 없습니다."
2 "그러므로 그대가 남을 불쌍히 여겨 도움을 베풀 때는 그대 앞에다 대고 나팔을 불지 마세요. 겉 다르고 속 다른 사람들이 회당과 길거리에서 하듯이요. 그렇게 하여 그들은 사람들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합니다. 아멘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그들은 자기들 보상을 다 받았습니다. 
3 그대가 남을 불쌍히 여겨 도움을 베풀 때 그대의 오른손이 하는 일을 그대의 왼손이 모르게 해야 합니다.
4 그리하여 그대가 남을 불쌍히 여겨 도와준 일이 비밀리에 감추어져 있도록 하세요. 그러면 그대의 아버지, 곧 비밀리에 보고 계신 분이 그대에게 갚아 주실 것입니다."

기도에 대한 가르침

5 "또 여러분이 기도할 때는 겉 다르고 속 다른 사람들처럼 되지 마세요. 겉 다르고 속 다른 사람들은 회당과 큰길 모퉁이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합니다. 사람들에게 보이려고요. 그러나 아멘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그들은 자기들 보상을 다 받았습니다.
6 그대는, 기도할 때 그대의 골방으로 들어가세요. 그대의 골방 문을 닫고 그대의 아버지, 곧 감추어져 계신 분께 기도하세요. 그러면 그대의 아버지, 곧 비밀리에 보고 계신 분이 그대에게 갚아 주실 것입니다.
7 기도할 때에 다른 민족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같은 말을 거듭하지 마세요. 그들은 말을 많이 해야 들어주실 것이라고 여깁니다. 
8 그러므로 그들하고 같은 사람이 되지 마세요. 달라고 하기 전에 여러분의 아버지는 여러분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고 계시니까요.
9 그러므로 이렇게 기도하세요, 여러분은요! 우리 아버지, 하늘에 계신 하나님! 하나님 이름이 높임 받으시기를 빕니다.
10 하나님 나라가 오기를 빕니다. 하나님 뜻이 이루어지기를 빕니다, 하늘에서처럼 땅에서도요.
11 우리에게 필요한 먹을 것을 오늘 주십시오. 
12 또 우리가 진 죄의 빚을 우리에게서 없애 주십시오. 우리도 역시 우리에게 빚진 사람들의 빚을 없애 준 것처럼요.
13 또 우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해 주시고, 우리를 악한 자한테서 건져 내주십시오. [나라와 능력과 영광이 영원히 하나님 것이니까요. 아멘.]
14 사람들이 저지른 잘못을 여러분이 용서해 준다면, 여러분의 아버지, 곧 하늘에 계신 분께서 여러분도 용서해 주실 것입니다.
15 여러분이 사람들의 잘못을 용서해 주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아버지도 여러분이 저지른 잘못을 용서해 주지 않으실 것입니다."

금식할 때 남들이 모르게 하라

16 "여러분이 금식할 때에는 겉 다르고 속 다른 사람들처럼 표정을 어둡게 하지 마세요. 그들은 금식할 때 자기들 얼굴이 안 좋아 보이게 합니다. 사람들에게 보이려고요. 아멘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그들은 자기들 보상을 다 받았습니다.
17 그러나 그대는, 금식할 때 그대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그대 얼굴을 씻으세요.
18 그리하여 그대가 금식하는 것을 사람들이 아니라 감추어져 계신 그대의 아버지께서 보시도록 하세요. 그러면 그대의 아버지, 곧 비밀리에 보고 계시는 분이 그대에게 갚아 주실 것입니다."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두라

19 "여러분을 위해 보물을 땅 위에 쌓아 두지 마세요. 땅에서는 좀과 벌레가 먹어 없앱니다. 또 도둑들이 뚫고 들어와 훔쳐 갑니다.
20 여러분을 위해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세요. 하늘에서는 좀도 벌레도 먹어 없애지 못합니다. 도둑들이 뚫고 들어와 훔쳐 가지도 못합니다.
21 그대의 보물이 있는 곳, 거기에 그대의 마음도 있을 테니까요."

몸의 등잔불에 대하여

22 "몸의 등잔불은 눈입니다. 그러므로 그대의 눈이 건강하면 그대의 온몸도 환할 것입니다.
23 그대의 눈이 병들어 있으면 그대의 온몸도 어두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대 안에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그만큼 더 대단할 것입니다."

두 주인을 모실 수 없다

24 "아무도 두 주인을 모실 수 없습니다. 한 주인은 미워하고 다른 주인을 사랑할 겁니다. 아니면 한 주인에게 마음을 쏟고 다른 주인은 얕잡아 볼 겁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과 재물을 아울러 주인으로 모실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정의를 먼저 찾으라

25 "이런 까닭에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여러분의 목숨을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할지 또는 무엇을 마셔야 할지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몸을 위해 무엇을 입어야 할지도요. 음식보다는 목숨이, 옷보다는 몸이 값지지 않습니까?
26 하늘의 새들을 자세히 보세요. 새들은 씨를 뿌리지도, 거두어들이지도, 광에 모아들이지도 않아요. 그러나 여러분의 하늘 아버지께서 새들을 먹이십니다. 여러분이야말로 그것들하고는 다르지 않습니까?
27 걱정한다고 해서 여러분 가운데 누가 자기 키를 단지 50센티미터라도 늘일 수 있나요?
28 또 옷을 두고 여러분은 왜 걱정합니까? 들의 꽃들이 어떻게 자라는지 보고 배우세요. 힘들여 일하지도 실을 뽑지도 않습니다. 
29 그렇지만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온갖 영광을 누린 솔로몬조차도 그 입은 것이 이 꽃들 가운데 하나만큼도 되지 못했습니다.
30 들의 풀은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데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는데, 더구나 여러분에게는 얼마나 더 그렇게 하시겠어요, 믿음이 작은 사람들이여!
31 그러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가 뭘 먹지?' 또는 '뭘 마시지?' 또는 '뭘 입지?' 하고 말하지 마세요.
32 이런 것들은 모두 다른 민족들이 아등바등 찾는 것들이니까요. 그런데 여러분의 하늘 아버지는 여러분에게 이런 모든 것들이 필요한 줄 알고 계십니다.
33 여러분은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힘써 찾으세요. 그러면 하나님이 이런 모든 것들을 여러분에게 보태 주실 것입니다.
34 그러므로 내일을 위해 걱정하지 마세요. 내일 걱정은 내일 할 터이니까요. 그날의 나쁜 일은 그날로 충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