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고린도전서

새한글성경읽기_고린도전서 개요

by 마빡목사 2024. 7. 3.
728x90
반응형

새한글성경 고린도전서 개요

 고린도전서는 바울이 잘 알고 있던 고린도교회 공동체의 보낸 편지이다. 고린도는 고대의 주요 항구 도시로 거대한 경제 중심지였다. 수많은 그리스로마 신전 있었다. 바울은 전략적으로 고린도를 선교지로 삼았다. 거기서 1년 반을 보내며 사람들과 교제하고 예수님에 대해 전하는 동안 많은 사람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고 교회 공동체가 세워졌다. 자세한 이야기는 사도행전 18장에 기록되었다. 이 후 바울은 다른 도시를 다니며 교회를 개척한 던 중 고린도교회가 예전같지 않다는 소식을 전해 듣기 시작했다. 온갖 문제로 시달리는 고린도교회를 도우려고 편지를 쓰게 되었다.

고린도전서의 구성

 고린도전서는 다섯 개의 주요 단락과 마지막 인사로 구성된다. 다섯 단락은 바울이 다루는 다섯 가지 주요 문제와 짝을 이룬다. 이 편지는 여러 주제를 다룬 짧은 수필집처럼 느껴진다. 바울은 각 단락을 이렇게 진행한다. 먼저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한다. 그러고 나서 예수님에 대한 기쁜 소식 즉, 복음의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들이 말로는 믿는다고 하지만 삶으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는 걸 깨닫게 한다. 고린도교회에 보내는 이 편지는 우리에게 삶의 모든 영역을 복음의 관점으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다섯 개 단락으로 구분된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분열의 문제: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됨 (1-4장)

 고린도 교회는 분파적인 분열로 갈등을 겪고 있었다. 일부 신자들은 특정 지도자나 교사를 따르는 것을 내세우며 서로를 비난하고 경쟁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바울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나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도자나 교사를 따르는 것은 그 자체로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이 중요하다는 하나님의 뜻을 일깨운다.

2. 성과 관련 문제: 몸으로 드리는 예배 (5-7장)

 고린도 교회에는 성적으로 문란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우상 숭배와 관련된 문제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다루면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이 우리의 죄를 속죄하기 위한 것이며, 그리스도인은 몸으로도 하나님께 거룩한 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3. 음식 관련 문제: 양심과 사랑에 기반한 판단 (8-10장)

 우상 제물에 드린 음식을 먹는 것이 문제가 되자, 바울은 그리스도께 충성하는 삶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하지만 그는 그리스도가 이루신 은혜 안에서 개인이 양심에 따라 판단할 수 있다는 자유를 인정한다. 주변의 믿음이 약한 사람을 위해 양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위대한 속죄의 은혜 안에서 양심의 자유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4. 예배 모임 관련 문제: 질서와 사랑으로 이루어지는 예배 (11-14장)

 강렬한 영적 체험을 추구하거나 자기 주장을 하는 태도로 예배 모임에 혼란이 있었다. 이에 대해 바울은 예배가 하나님의 영이 역사하시는 공간이며, 서로를 사랑하고 섬기는 마음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또한, 교회를 하나의 몸으로 그리스도의 몸에 비유하며, 각 지체가 서로 협력하여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신체의 각 부분이 자기 일을 하듯이, 각자가 자신의 은사를 드려 공동체를 세워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5. 부활과 미래의 소망: 영원한 삶의 약속 (15장)

 일부 신자들은 부활을 부정하며 죽음 이후의 삶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복음의 핵심이라는 것을 밝힌다. 우리에게 죄와 사망에 대한 승리, 현재 삶의 능력의 근원, 그리고 미래에 대한 소망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이루신 위대한 약속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또한, 부활의 소망을 바탕으로 성도들이 거룩한 삶을 살아갈 것을 촉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