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요한복음

새한글성경읽기_요한복음 15장

by 마빡목사 2024. 4. 8.
728x90

요한복음 15장

나야말로 포도나무이고 그대들은 가지이다

1 "나야말로 참 포도나무이고, 내 아버지는 농부입니다.
2 내게 붙어 있으면서도 열매를 맺지 않는 가지는 죄다 그분께서 그 가지를 잘라 버리십니다. 그리고 열매를 맺는 가지마다 그 가지를 깨끗하게 하십니다. 열매를 더 많이 맺게 하려는 것입니다.
3 이미 그대들은 깨끗합니다. 내가 그대들에게 해 주었던 말씀 때문입니다.
4 내 안에 머물러 있으세요. 그러면 나도 그대들 안에 머물러 있을 겁니다. 가지가 스스로는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포도나무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요. 그처럼 그대들도 내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마찬가지입니다.
5 나야말로 포도나무, 그대들은 가지입니다. 누구든 내 안에 머무르는 사람 또 내가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 이런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습니다. 나 없이는 그대들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6 누구든 내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말라 버릴 겁니다. 사람들이 그것들을 모아다가 불에 던집니다. 그러면 그것들은 타 버립니다.
7 그대들이 내 안에 머물러 있고 내 말이 그대들 안에 머물러 있으면, 그대들이 바라는 것을 뭐든지 달라고 하세요. 그러면 그대들에게 이루어질 겁니다. 
8 그대들이 열매를 많이 맺고 나의 제자가 되면 이 일로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겁니다."

사랑 안에 머물러 있으라고 하시다

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처럼, 나도 역시 그대들을 사랑했어요. 나의 사랑 안에 머무르세요. 
10 그대들이 내 계명들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머물러 있을 겁니다.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들을 지켜서 그분의 사랑 안에 머물러 있는 것처럼요.
11 이런 것들을 그대들을 말해 준 것은 나의 기쁨이 그대들 안에 있도록 하려는 겁니다. 그래서 그대들의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는 겁니다.
12 나의 계명은 이것입니다. 그대들이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그대들을 사랑한 것처럼요.


13 사람에게 이보다, 곧 친구들을 위해 자기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습니다.
14 바로 내가 그대들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대들이 실행하면 그대들이야말로 내 친구들입니다.
15 내가 더는 그대들을 종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종은 자기 주인이 뭘 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대들은 나는 친구라 불렀어요. 내 아버지한테 들은 것을 내가 모두 그대들에게 알려 주었기 때문입니다. 
16 그대들이 나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내가 그대들을 선택하여 세웠어요. 그대들이 가서 열매를 맺고 그대들의 열매가 머물러 있도록 하려는 겁니다. 그리하여 그대들이 내 이름을 내세워 아버지께 달라고 하는 것은 뭐든지 아버지께서 그대들에게 주시도록 하려는 겁니다. 
17 이것을 그대들에게 명령합니다. 서로 사랑하세요!"

세상이 제자들을 미워할 것이라고 하시다

18 "세상이 그대들을 미워하거든, 그대들보다 먼저 나를 미워했다는 것을 알아 두세요.
19 그대들이 세상에 속해 있다면, 세상이 그대들을 자기의 것이라고 좋아할 겁니다. 그런데 그대들은 세상에 속해 있지 않아요. 오히려 바로 내가 그대들을 세상에서 선택했고, 이 때문에 세상이 그대들을 미워합니다.
20 바로 내가 그대들에게 한 말을 기억하세요. 종이 자기 주인보다 크지 않아요. 그들이 나를 박해하였다면, 그대들도 박해할 겁니다. 그들이 내 말을 지켰다면, 그대들의 말도 지킬 겁니다.
21 그러나 이런 모든 일을 그들이 내 이름 때문에 그대들에게 할 겁니다. 그들이 나를 보내신 분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2 내가 와서 그들에게 말해 주지 않았더라면, 그들에게 죄가 없었을 겁니다. 이제는 그들이 저지른 죄에 대해 핑계할 말이 그들에게 없습니다.
23 나를 미워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도 미워합니다. 
24 다른 누구도 하지 않은 일들을 내가 그들 가운데서 하지 않았더라면, 그들에게 죄가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 그들은 그 일들을 보고서도 나와 내 아버지를 미워했습니다.
25 그들의 율법에 적혀 있는 말씀, 곧 '까닭 없이 그들이 나를 미워했다'고 하는 말씀이 이루어지게 하려는 것입니다.
26 보혜사가 오실 겁니다. 그분은 바로 내가 아버지한테서 그대들에게 보낼 분, 곧 아버지한테서 나오는 진리의 영이십니다. 그러면 그때 바로 그분이 나에게 대해 증언하실 겁니다. 
27 그대들 자신도 증언할 겁니다. 그대들이 맨 처음부터 나와 함께해 왔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