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요한복음

새한글성경읽기_요한복음 18장

by 마빡목사 2024. 4. 16.
728x90

요한복음 18장

예수님이 넘겨져 붙잡히시다

1 이런 말씀을 하시고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나가셔서 기드론 마른시내 건너편으로 가셨다. 거리에는 뜰이 있었다. 예수님과 그분의 제자들이 그 안으로 들어가셨다. 
2 유다, 곧 예수님을 넘겨줄 사람도 그곳을 알고 있었다. 예수님이 그곳에서 제자들과 함께 자주 모이셨기 때문이다.
3 그래서 유다는 로마 부대 병사들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에게 딸린 아랫사람들을 데리고 그리고 온다. 그들은 등불과 횃불과 무기를 들고 있었다.
4 그래서 예수님은 자신에게 닥쳐올 모든 일을 아시고서 밖으로 나가셨다.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당신들은 누구를 찾고 있소?"
5 그들이 대답했다. "나사렛 예수요." 예수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바로 나요." 그런데 유다, 곧 예수님을 넘겨줄 사람도 그들과 함께 서 있었다.
6 예수님이 그들에게 "바로 나요." 하고 말씀하실 때, 그들은 뒤로 물러섰고 땅바닥에 쓰러졌다.
7 그러자 다시 예수님이 그들에게 물으셨다. "당신들은 누구를 찾고 있소?" 그들이 말했다. "나사렛 예수요."
8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바로 나라고 당신들에게 말했소. 나를 찾고 있는 것이라면 이 사람들은 그냥 가게 두시오."
9 이렇게 해서 예수님이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신 사람들 가운에서 하나도 잃어버리지 않았습니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게 하셨다.
10 시몬 베드로는 칼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가 그 칼을 뽑아 대제사장의 종을 쳐서 오른쪽 귀를 잘라 냈다. 그 종의 이름은 말코스였다.
11 그러자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칼을 칼집에 꽂으세요.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신 잔, 그 잔을 내가 어떻게 감히 마시지 않을 수 있겠어요?"

대제사장 앞에 서시다

12 그러자 로마 부대와 그 부대장과, 또 유대아 당국의 아랫사람들이 함께 예수님을 붙잡아서 그분을 묶었다.
13 그리고 먼저 한나스한테로 데려갔다. 한나스는 가야바의 장인이었던 것이다. 가야바는 그해의 대제사장이었다. 
14 가야바는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해 죽는 것이 이득이라고 유대아 사람들에게 도움말을 주었던 사람이다.

베드로가 예수님과의 관계를 잡아떼다

15 시몬 베드로와 다른 한 제자가 예수님을 따라가고 있었다. 바로 그 다른 제자는 대제사장과 아는 사이였다. 그는 예수님과 함께 대제사장의 집 안마당으로 들어갔다.
16 베드로는 대문 곁 바깥에 서 있었다. 그러자 대제사장과 아는 사이인 다른 제자가 밖으로 나가 문지기 여자에게 말하고, 베드로를 데리고 들어왔다. 
17 그러자 베드로에게 문지기 여자종이 말한다. "당신도 역시 이 사람의 제자들에게 속한 건 아니겠지요?" 저 베드로가 말한다. "나는 아닙니다."
18 종들과 유대아최고의회(공회) 아랫사람들이 숯불을 피워 놓고 서 있었다. 추웠기 때문이다. 그들은 몸을 녹이고 있었다. 베드로도 그들과 함께 서서 몸을 녹이고 있었다. 

대제사장에게 심문받으시다

19 대제사장이 예수님께, 예수님의 제자들에 대해서 또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해서 물었다.
20 예수님이 대제사장에게 대답하셨다. "나 자신은 아예 터놓고 세상에 말했소. 나 자신은 늘 회당과 성전에서 가르쳤소. 모든 유대아 사람들이 모여오는 곳에서 말이오. 숨어서 말한 것은 하나도 없소.
21 왜 나에게 물으시오? 내가 그들에게 뭐라고 말했는지, 들은 그 사람들에게 물어보시오. 보시오, 이들이 바로 내가 한 말을 알고 있소."
22 예수님이 이런 말씀들을 하셨을 때, 아랫사람들 가운데 하나가 곁에 서 있다가 예수님의 뺨을 후려쳤다. 그러면서 말했다. "대제사장님께 이런 식으로 답변하는 거요?"
23 예수님이 그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잘못 말했다면 잘못된 것에 대해 증거를 대시오. 잘 말한 것이면 왜 때리는 것이오?"
24 그러자 한나스가 예수님을 묶은 채로 대제사장 가야바한테 보냈다.

베드로가 다시 한번 예수님과의 관계를 잡아떼다

25 그런데 시몬 베드로는 서서 몸을 녹이고 있었다. 그때 그들이 베드로에게 말했다. "바로 당신도 그의 제자들에게 속한 건 아니겠지요?" 저 베드로는 잡아떼면서 말했다. "나는 아닙니다."
26 대제사장의 종들 가운데 하나가 말한다. 그는 베드로가 귀를 잘라 냈던 사람의 친척이다. "내가 직접, 당신이 뜰에서 그와 함께 있는 것을 보았지 않소?"
27 그래서 다시 베드로가 아니라고 잡아뗐다. 그러자 곧 닭이 울었다.

빌라도에게 넘겨져 심문받으시다

28 한편 그들이 예수님을 가야바한테서 프라이토리온(총독 공관)으로 끌고 간다. 이른 아침이었다. 그들 자신은 프라이토리온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더럽혀지지 않고, 넘는명절(유월절) 음식을 먹기 위해서였다.
29 그래서 빌라도가 바깥으로 그들한테로 나왔다. 그리고 묻는다. "당신들은 이 사람에 대해 무슨 고발거리를 가져오는 거요?"
30 그들이 대답하여 말했다. "이 사람이 나쁜 짓을 저지르고 있지 않았다면, 우리가 총독님께 그를 넘기지 않았을 겁니다."
31 그러자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했다. "여러분 자신들이 그를 잡아가서 여러분의 율법에 따라 판결하시오." 유대아 사람들이 말했다. "우리에게는 사람을 사형시킬 권한이 전혀 없습니다!" 
32 이렇게 해서 예수님의 말씀, 곧 어떤 죽음으로 머지않아 죽게 되실지 넌지시 말씀해 주셨던 말씀이 이루어지게 했다.
33 그래서 다시 빌라도가 프라이토리온(총독 공관)으로 들어가서 예수님을 불러내어 말했다. "바로 당신이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이란 말이오?"
34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당신 자신이 스스로 이것을 말하는 것이오?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당신에게 말해 준 것이오?"
35 빌라도가 대답했다. "나는 유대아 사람이 아니지 않소? 당신의 민족과 대제사장들이 당신을 나에게 넘겨주었소. 당신은 무슨 일을 한 것이오?"
36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나의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소. 이 세상에 나의 나라가 속했다면, 나의 아랫사람들이 싸워서 내가 유대아 사람들에게 넘겨지지 않도록 했을 것이오. 그런데 지금 나의 나라는 여기에 있지 않소."
37 그러자 빌라도가 예수님께 말했다. "그러면 하여튼 바로 당신이 임금이란 말이오?"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내가 임금이라고 바로 당신이 말하고 있소. 나는 이것을 위해 태어났고, 이것을 위해 세상에 와 있소. 곧 진리를 증언하기 위해서 말이오. 진리에 속한 사람은 모두 내 목소리를 듣는다오."
38 빌라도가 예수님께 말한다. "진리가 무엇이오?"

빌라도는 예수님께 혐의가 없다고 판결하다

이런 말을 하고서 빌라도가 다시 유대아 사람들한테로 나갔다. 그리고 그들에게 말한다. "나로서는 그에게서 아무런 기소 이유를 찾지 못하겠소.
39 넘는명절(유월절)에 한 사람을 내가 여러분에게 풀어 주는 관례가 있소. 그러니 내가 여러분에게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을 풀어 주면 되겠소?"
40 그러자 그들이 다시 "이 사람이 아니라 바르압바를!" 하고 소리쳤다. 그런데 바르압바는 반란자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