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요한복음

새한글성경읽기_요한복음 21장

by 마빡목사 2024. 4. 24.
728x90

요한복음 21장

티베리아스 바닷가에서 제자들에게 다시 나타나시다

1 이런 일들이 있은 뒤에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자신을 다시 나타내 보이셨다. 티베리아스 바닷가에서였다. 이렇게 나타내 보이셨다.
2 시몬 베드로와, 쌍둥이라 불리는 토마스와, 갈릴래아의 가나 출신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제자들 가운데 다른 두 명이 함께 있었다.
3 그들에게 시몬 베드로가 말한다. "나는 물고기 잡으로 가네!" 그들이 베드로에게 말한다. "우리도 자네와 함께 가겠네." 그들이 나가서 배에 올라탔다. 그런데 그날 밤에 그들은 아무것도 잡지 못했다. 
4 벌써 새벽이 되었다. 이때 예수님이 해변에 서 계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그분이 예수님이신 것을 알지 못했다.
5 그래서 그들에게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여보게들, 물고기가 좀 있는가?" 그들이 대답했다. "없습니다!"
6 예수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배의 오른쪽으로 그물을 던져 보게. 그러면 찾게 될 걸세." 그래서 그들이 그물을 던졌다. 이번엔 그물을 끌어올릴 수가 없었다. 물고기 수가 엄청났기 때문이다.
7 그래서 예수님이 사랑하신 바로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말한다. "주님이시다!" 그러자 시몬 베드로는 '주님이시다!' 하는 말을 듣고는, 겉에 걸치는 옷을 둘러 입었다. 벗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고는 바다로 뛰어들었다.
8 다른 제자들은 물고기가 든 그물을 끌면서 작은 배를 타고 왔다. 뭍에서 멀지 않고 100미터쯤 떨어져 있었던 것이다.
9 그리하여 이제 그들이 뭍으로 내렸다. 그때 그들이 보니 숯불이 준비되어 있고, 그 위에는 작은 물고기와 빵도 놓여 있다.
10 그들에게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너희가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나라."
11 그래서 시몬 베드로가 올라타서 그물을 뭍으로 끌어올렸다. 그물은 물고기로 가득했는데 153마리나 되었다. 물고기가 그렇게 많았는데도 그물은 찢어지지 않았다.
12 그들에게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이리로 와서 아침들 먹어라." 제자들 가운데 아무도 "선생님은 누구십니까?" 하고 여쭈어볼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분이 주님이신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13 예수님이 오셔서 빵을 집어 그들에게 주신다. 생선도 그렇게 하셨다.
14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일으킴받아 살아나신 뒤에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은 이번이 벌써 세 번째였다.

베드로에게 새롭게 일을 맡기시다

15 그들이 아침을 먹고 났을 때에 시몬 베드로에게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이것들보다 더!"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씀드린다. "예, 주님이 친히 아십니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신다. "내 어린양들을 돌보아라!"
16 예수님이 다시 두 번째로 베드로에게 말씀하신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씀드린다.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좋아하는 줄 주님이 친히 아십니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신다. "내 양들을 보살펴라!"
17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세 번째로 말씀하신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좋아하느냐?" 베드로는 괴로웠다. 예수님이 세 번째로 "네가 나를 좋아하느냐?" 하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러자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씀드린다. "주님, 모든 것을 주님이 친히 아십니다! 제가 주님을 좋아하는 줄 주님이 친히 알고 계십니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신다. "내 양들을 돌보아라!
18 아멘 아멘 너에게 말한다. 네가 젊었을 때는 스스로 허리띠를 묶고 네가 바라는 곳으로 돌아다녔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네가 두 손을 내뻗을 것이다. 그러면 다른 사람이 너를 묶고 네가 바라지 않는 곳으로 데려갈 것이다."
19 이 말씀을 하시면서 예수님은 베드로가 어떤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될지 넌지시 말씀해 주신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시고는 베드로에게 말씀하신다. "나를 따라오너라!"

예수님을 따르는 서로 다른 길에 대해 말씀하시다

20 베드로가 몸을 돌려서 보니, 예수님이 사랑하신 그 제자가 따라오고 있었다. 그 제자는, 그 만찬 때에 예수님 쪽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 "주님, 주님을 넘겨줄 자가 누구입니까?" 하고 물었던 사람이다. 
21 그래서 이 사람을 보고 베드로가 예수님께 말씀드린다. "주님, 이 사람에게는 무슨 일이 있겠습니까?"
22 에수님이 그에게 말씀하신다.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러 있게 하려 한들 그것이 너한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라오너라!"
23 그리하여 이 말, 곧 "저 제자는 죽지 않을 것이다." 하는 말이 형제자매들한테로 흘러 나갔다. 그러나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은, "그가 죽지 않을 것이다."라는 것이 아니었다. 대신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러 있게 하려 한들 그것이 너한테 무슨 상관이냐?" 하는 것이었다.

끝맺는 말

24 이 사람이 이것들에 대해 증언하고 이것들을 쓴 제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5 사실 예수님이 하신 다른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다 적어 두자면, 내가 생각하기에는, 온 세상도 그 안에 그 적어 둔 책들을 다 담지 못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