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사도행전

새한글성경 읽기_사도행전 21장

by 마빡목사 2023. 10. 28.
728x90

사도행전 21장

바울 일행이 밀레토스에서 티레로 가다

1 우리는 그들한테서 떨어져 나와 뱃길에 올라, 직행하여 코스로 갔다. 다음날 로도스에 닿았고, 거기로부터 파타라로 갔다.
2 그리고 페니키아로 건너가는 배를 만나서 그 배를 타고 떠났다. 
3 키프로스가 보이는 데에 이르러서 우리는 그 섬을 왼쪽에 두고서 시리아로 계속 항해하여 티레에 다다랐다. 그곳에다 그 배는 짐을 내려야 했기 때문이다. 
4 우리는 제자들을 찾아내어 그곳에 7일을 머물렀다. 그들은 성령님을 힘입어 바울에게 말하기를, 예루살렘에 발을 들여놓지 말라고 했다.
5 머물 날들이 다 지났을 때, 우리는 다시 떠나서 가던 길을 계속 가게 되었다. 그때 그들은 모두 아내들과 아이들과 함께 우리를 도시 바깥까지 바래다주었다. 우리는 해변에서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
6 서로 작별 인사를 나누고 우리는 배에 올라탔고, 그 사람들은 자기네 집으로 돌아갔다.

바울 일행이 티레에서 카이사레아로 가다

7 우리는, 티레를 떠나 항해를 마치고 프롤레마이스에 다다랐다. 거기서 우리는 형제자매들에게 인사를 하고 하루를 그들 곁에서 머물렀다. 
8 그다음 날 우리는 떠나 카이사레아로 갔다. 그리고 복음 전도자 필립의 집에 들어갔다. 필립은 일곱 명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우리는 그와 함께 머물렀다.
9 이 사람에게 처녀 딸이 넷 있었는데, 이들은 예언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10 거기에 더 여러 날 머물고 있는 동안에, 어떤 사람이 유대아에서 내려왔다. 예언자이고 이름은 하가보였다. 
11 그가 우리한테로 와서 바울의 허리띠를 집어 들고 자기 두 발과 두 손을 묶고서 말했다. "이것은 성령님이 하시는 말씀입니다. 이 허리띠 임자를 예루살렘에서 이렇게 묶을 겁니다, 유대아 사람들이 말입니다. 그리고 다른 민족들 손에 넘겨줄 겁니다."
12 이런 말을 들었을 때, 우리 자신들은 물론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도 바울에게 거듭 권하기를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했다.
13 그때에 바울이 대답했다. "왜 이러십니까? 왜 울면서 내 마음을 이토록 찢어 놓습니까? 나는, 주 예수님의 이름을 위해서 예루살렘에서 투옥되는 것뿐만 아니라 죽을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14 바울이 설득되지 않았으므로, 우리는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기 바랍니다!"라는 말만 하고 입을 다물었다. 

바울 일행이 예루살렘에 도착하다

15 이런 날들을 보낸 뒤에 우리는 채비를 갖추어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16 카이사레아 출신 제자들 가운데서 몇 명이 우리와 함께 갔다. 그들이 우리를 므나손의 집으로 데려가서, 거기서 우리가 손님으로 묵도록 했다. 므나손은 키프로스 사람으로 아주 오래된 제자였다. 
17 우리가 예루살렘에 도착했을 때, 형제자매들이 우리를 반갑게 맞아 주었다.
18 다음날 바울은 우리와 함께 야고보한테로 찾아갔다. 장로들도 모두 거기에 있었다.
19 바울이 그들에게 인사를 했다. 그러고는 자기의 섬김을 통하여 하나님이 다른 민족들 가운데서 행하신 일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이야기해 주었다.
20 그들은 듣고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리고 바울에게 말했다. "보아서 아시다시피, 형제님, 유대아 사람들 가운데 이미 믿고 있는 사람들이 수만 명이나 됩니다. 그들은 모두 율법에 열심인 사람들입니다.
21 그런데 그들이 형제님에 대해서 들은 말은 이렇습니다. 형제님이 다른 민족들 사이에 흩어져 사는 모든 유대아 사람들에게 모세를 버리라고 가르친다는 겁니다. 자녀들에게 할례를 주지 말고, 관습대로 살지도 말라고 말하면서요.
22 그러니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들은 형제님이 와 있다는 것을 틀림없이 듣게 될 겁니다.
23 그러므로 형제님은 우리가 말해 드리는 이 일을 하세요. 스스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단단히 약속한 남자가 우리에게 네 명 있습니다.
24 이 사람들을 데려다가 그들과 함께 성결 예식을 치르세요. 그들이 머리를 깎는 데 드는 비용을 그들 대신 치러 주세요. 그러면 모두가 알게 될 겁니다. 자기들이 형제님에 대해 들은 말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요. 오히려 형제님이 순응하며 살고 있고, 형제님 자신도 율법을 지킨다는 것을 말입니다. 
25 이미 믿게 된 다른 민족들에 대해서는, 우리가 직접 이렇게 결정하여 편지로 써 보냈습니다. 곧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 피, 목 졸라 죽인 짐승, 음란한 짓에서 그들이 스스로를 잘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26 그때에 바울은 그 남자들을 데려다가 이튿날 성결 예식을 그들과 함께 치렀다. 그리고 성전에 들어가서 알렸다. 언제 성결하게 되는 날들이 다 차는지, 그들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서 바칠 것을 바쳐야 하는지를 말이다.

바울이 성전에서 붙잡히다

27 7일의 기간이 다 끝나 가려는 때에, 속주 아시아에서 온 유대아 사람들이 바울이 성전에 있는 것을 목격했다. 그들은 온 무리를 부추겨서, 손을 뻗어 바울을 붙잡았다.
28 그러면서 외쳤다. "이스라엘 사람 여러분, 도와주세요! 이 자는 백성과 율법과 이곳을 거슬러서 누구에게든 어디서나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게다가 그리스 사람들까지 성전에 데리고 들어와서 이 거룩한 곳을 더럽혀 놓았습니다."
29 그들이 에페수스 사람 트로피모스가 바울과 함께 시내에 있는 것을 이미 보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바울이 그 사람을 성전으로 데리고 들어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30 온 도시가 술렁거렸고, 백성이 한꺼번에 달려들었다. 그리고 그들이 바울을 붙잡아 성전 바깥으로 끌어냈다. 그러자 곧장 성전 문들이 닫혔다. 
31 사람들이 바울을 죽이려고 하고 있었다. 그때 로마 부대의 천명대장에게, 온 예루살렘이 혼란에 빠져 있다는 보고가 올라갔다. 
32 그는 즉시 병사들과 백명대장들을 이끌고 그들이 있는 곳으로 달려 내려갔다. 그러자 그들이 천명대장과 병사들을 보고서 바울을 때리던 것을 멈추었다.
33 그때에 천명대장이 가까이 가서 바울을 붙잡아, 사슬 둘로 묶으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그가 누구인지, 무슨 일을 했는지 조사했다.
34 그런데 무리 가운데서 사람마다 이러쿵저러쿵 다른 소리를 내고 있었다. 천명대장은 소란 때문에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바울을 부대 안으로 끌고 가라고 명령했다.
35 바울이 계단에 다다랐을 때, 병사들이 바울을 떠메고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무리가 폭력적으로 굴었기 때문이었다. 
36 아주 많은 백성이 따라가면서 "그를 없애 버리시오!" 하고 외쳐 댔던 것이다. 

바울이 백성에게 연설하여 말하다

37 병사들이 바울을 부대 안으로 막 끌고 들어가려고 할 때 바울이 천명대장에게 말한다. "제가 천명대장님께 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천명대장이 말했다. "당신은 그리스말을 할 줄 아시오?
38 그렇다면 바로 당신이 그 이집트 사람 아니오? 일전에 반란을 일으키고서 4,000명의 칼잡이를 광야로 이끌고 나간 그 사람 말이오."
39 바울이 말했다. "나는, 유대아 사람입니다. 길리기아의 타르수스 출신입니다. 시시한 도시의 시민이 아닙니다. 부탁드립니다. 내가 백성한테 말하는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40 그가 허락하자 바울이 계단 위에 서서 백성에게 손짓을 했다. 그들이 아주 조용해지자 바울이 히브리말로 연설하여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