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마태복음

새한글성경 읽기_마태복음 2장

by 마빡목사 2023. 12. 13.
728x90

마태복음 2장

동쪽 지방의 점성가들이 찾아오다

1 예수님이 태어나신 것은 유대아의 베들레헴에서이다. 헤롯 임금시절이었다. 그런데, 보라, 이때 점성가들이 동쪽 지방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다다랐다.
2 그들이 말했다. "유대아 사람들의 임금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 계십니까? 우리가 동녘에서 그분의 별을 보고 그분께 엎드려 절하려고 왔습니다."
3 이 말을 듣고서 헤롯 임금은 겁에 질렸다. 그와 더불어 예루살렘 전체도 그랬다.
4 그래서 헤롯은 백성의 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을 모두 불러 모으고는 그들한테 알아보았다. "그리스도님이 태어나실 곳은 어디요?"
5 그들이 말했다. "유대아의 베들레헴입니다. 예언자가 이렇게 적어 두었습니다. 
6 '또 너 베들레헴아, 유대아의 땅아! 너는 *유대아의 지도자들 가운데서 결코 가장 작지 않다. 너에게서 다스리는 사람이 나올 테니까. 그가 나의 백성 이스라엘을 양처럼 돌볼 것이다.'"(미 5:2)
7 그때에 헤롯이 점성가들을 몰래 불러서 별이 나타난 그 시간을 그들한테 자세히 물어 알아냈다.
8 또 그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낼 때에 말했다. "가서 그 아이에 대해 찬찬히 알아보시오. 찾아내면 나에게도 알려 주시오. 나도 직접 가서 그에게 엎드려 절하도록 말이오."
9 그들은 임금의 말을 듣고서 길을 떠났다. 그런데, 보라, 그 별, 그들이 동쪽 지방에서 본 그 별이 그들보다 앞서서 갔다. 그 별은 한참을 가서 그 아이가 있는 곳 위에 멈추어 섰다.
10 그들은 그 별을 보았을 때, 매우 크게 기뻐했다.
11 그러고는 그 집 안으로 들어가서 그 아이가 엄마 마리아와 함께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무릎을 꿇고 그 아이에게 엎드려 절했다. 그리고 자기들의 보물 상자를 열어서 그 아이 앞에 선물, 곧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가져다 드렸다.
12 그러고는 꿈에 헤롯한테 다시 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서, 다른 길을 통해 자기들 나라로 돌아갔다.

이집트로 피신하다. 

13 점성가들이 돌아간 뒤에, 보라, 주님의 천사가 꿈에 요셉에게 나타나 말한다. "일어나서 아이와 아이 엄마를 데리고 이집트로 피신하세요. 그리고 거기 계세요. 내가 그대에게 다시 말해 줄 때까지요. 당장이라도 헤롯이 그 아이를 찾아 없애 버리려 하고 있어요."
14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이와 아이 엄마를 데리고 이집트로 떠나갔다.
15 그러고는 헤롯이 삶을 마감하기까지 거기에 있었다. 주님이 예언자를 통해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었다. 이런 말씀이었다. "이집트에서 나의 아들을 불러냈다."(호 11:1)

헤롯이 어린 남자아이들을 죽이다

16 그때에 헤롯은 점성가들에게 속은 것을 알고서 몹시 화가 났다. 그래서 사람들을 내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경계 지역에 있는 남자아이들을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모두 죽이게 했다. 점성가들에게 자세히 물어 알아내려고 했던 그 시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었다.
17 그때에 예언자 예레미야를 통해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이런 말씀이었다.
18 "소리가 라마에서 들리는구나! 큰 울음과 애통 소리구나! 라헬이 자기 자식 일로 우는데, 위로받으려 하지 않는구나. 자식이 없어진 까닭이야."(렘 31:15)

이집트에서 돌아오다

19 헤롯이 삶을 끝마쳤을 때, 보라, 주님의 천사가 이집트에 있는 요셉에게 꿈에 나타난다.
20 천사가 말한다. "일어나서 아이와 아이 엄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세요. 아이의 목숨을 찾던 사람들이 죽었어요."
21 요셉이 일어나서 아이와 아이 엄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갔다.
22 그런데 아르켈라오가 자기 아버지 헤롯을 대신해서 유대아를 다스린다는 말을 듣고서 요셉은 거기로 가기를 두려워했다. 꿈에 지시를 받고서 갈릴래아 지역으로 떠나갔다.
23 그러고는 나사렛이라 하는 도시로 가서 자리 잡고 살았다. 그리하여 예언자들을 통해서 '그는 나사렛 사람이라 불릴 것이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또는 '유대아의 주요 고을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