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투자초보자가 꼭 알아야할 투자 용어

by 마빡목사 2023. 9. 30.
728x90

 투자에 '투'자도 몰랐던 나. 투자 초보자로 여기저기 기웃거리다 보니 기초적인 투자 용어를 나름 이해하게 됐다. 다른 투자 초보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바라며, 투자 용어를 간단한 사례를 덧붙여 소개한다.

투자 초보자가 꼭 알아두면 좋은 투자 용어

1. 주식(Stock)

 홍길동이 삼성전자의 주식 10주를 구매하면, 삼성전자를 일부 소유하는 주인이 된 것이다. 그의 삼성전자 지분은 전체 중 아주 작지만, 회사가 좋은 성과를 거두면 홍길동이 보유한 주식의 가치도 덩달아 상승한다. 쉽게 말해, 기업가치와 함께 올랐다가 내렸다가 할 수 있는 것이 주식이다. 

2. 배당(Dividend)

 홍길동이 보유한 삼성전자 주식에서 회사의 이익 일부를 배당금으로 받을 수 있다. 보통 현금으로 지급되며, 소득원이 된다. 배당금은 주식 보유 수에 비례한다.

3. 채권(Bond)

 예를 들어, 홍길동이 한 기업이나 정부가 발행한 채권을 구매하면, 해당 기업이나 정부에게 자기 돈을 빌려주는 것과 같다. 해당 기업이나 정부는 홍길동에게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원금과 이자를 돌려주는 약속을 한다. 한전채권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채권 중 하나이다. 

4. 포트폴리오(Portfolio)

 홍길동이 삼성전자와 LG화학 주식이나 한국정부가 발행하는 채권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가지고 있다면, 이들 전체 집합을 '홍길동의 포트폴리오'라고 한다.

5. 자산배분(Asset Allocation)

 홍길동이 자신의 포트폴리오에서 60%를 주식에, 나머지 40%를 채권에 할당한다면, 이런 걸 자산배분이라고 한다.

6. ETF(Exchange Traded Fund)

 홍길동이 'KODEX 200 ETF'에 투자했다고 가정하자. 그럼 홍길동은 KOSPI200 지수에 포함된 여러 회사들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TF는 다양한 주식이나 채권 등으로 구성된 바구니와 같다. 예를 들어 S&P500 ETF는 S&P500 지수에 포함된 500개 회사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 ETF에 투자함으로써 한 번에 500개 회사의 주식에 편입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7. ELS/DLS 등 파생결합상품

 이런 상품들은 복잡한 구조와 높은 수익률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홍길동이 ELS 상품에 투자하면, 특정 조건(예: 세 개 회사의 주가 모두 일정 비율 이상 상승)이 충족됐을 때 높은 수익률을 얻지만, 만약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원금을 손실할 위험이 있다.

8. 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부동산 관련 투자 상품이다. REITs을 활용하면 직접 부동산을 구매하지 않고도 부동산 시장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9. DCA(Dollar Cost Averaging)

 홍길동이 매달 100만 원씩 삼성전자 주식에 투자한다면, 그는 DCA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주가가 높아도 낮아도 일정 금액만큼 계속 구매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주식의 평균 구매 비용을 낮출 수 있다.

10. 수익률(Return)

 예를 들어 홍길동이 투자시장에 100만 원을 투자하여 120만 원을 얻으면 수익률은 20%이다.

11. 리스크(Risk)

 비트코인 투자는 고위험(high risk) 투자로 분류한다. 비트코인 같은 투자상품은 변동성이 커서 원금 손실 가능성이 크다. 높은 변동성이나 불확실성으로 원금을 손실할 가능성이 높을 때 리스크가 높다고 한다.

12. 변동성(Volatility)

 최근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는 큰 변동성을 보인다. 급격하게 값이 올랐다 내렸다 하기 때문이다. 올랐다 내렸다 하는 격차에 따라 변동성의 크기가 결정된다.

13. 시장 지수(Index)

 예를 들어, KOSPI 지수는 한국의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200개 회사의 주식 가격 변동을 추적한다. KOSPI 지수가 오르면 한국 주식시장 전체가 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P/E Ratio (Price to Earnings Ratio)

 만약 한 회사의 P/E 비율이 15라면, 현재 가격이 해당 회사의 연간 순이익 대비 15배라는 의미이다. P/E 값을 다른 비슷한 회사들과 비교하여 기업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주식 차트만 보고서 투자하는 것보다 P/E 값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15. ROE(Return on Equity)

 ROE는 '주주 자본 대비 순익'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 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16. IPO (Initial Public Offering)

 IPO란 초기 공모주 발행으로서 회사가 처음으로 공개 시장에서 자신의 주식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17. 알파(Alpha)와 베타(Beta)

 알파는 투자의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로, 벤치마크(기준 지수) 대비 초과 수익률을 의미한다. 베타는 특정 주식이나 포트폴리오의 시장 대비 위험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기초 개념이다. 이런 용어들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보다 전문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반응형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모리 반도체 공정과 관련 산업체 이해하기  (60) 2023.10.12
IRP란?  (71) 2023.10.02
CMA 이해하기  (85) 2023.09.29
ETF란 무엇일까?  (66) 2023.09.28
ESG란?  (39) 2023.09.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