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문맹 벗어나기

30 투자의 삼원칙

by 마빡목사 2024. 7. 2.
728x90
반응형

30 투자의 삼원칙

증권 투자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위험 회피 원칙 세 가지

 증권 투자는 성급하게 돈을 벌겠다고 달려들었다가는 백전백패한다. 신중한 태도가 몹시 중요하다. 핵심 기준을 세워 원칙을 적용해서 투자하자. 투자의 삼원칙은 '장기투자', '분산 투자', '종목의 분산과 투자 시점의 분산'이다.

장기 투자

 증권 투자를 할 때는 미래를 멀리 내다보고 성장 동력 산업의 거점 회사에 투자를 하되, 시세 차익보다는 배당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단기 투자는 위험 요인이 곳곳에 있다. 단기 투자는 전문 투자자 집단의 전쟁터와 같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일단 단기 투자는 피하자. 주가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신념을 갖고 투자의 삼원칙을 지키면서 장기 투자하자. 투자는 오래 할수록 위험이 줄어들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분산 투자

 잘 알려진 격언 가운데 '달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다. 분산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한 투자 전략을 뜻한다. 미국 월가의 전설로 알려진 펀드매니저 존 템플런이 강조한 주식 투자 십계명 가운데 하나이다. 템플턴의 투자 전략 십계명은 아래와 같다.

좀 템플턴의 투자 요령 십계명
1. 전망이 비관적일 때 투자하라.
2. 인기 종목에 손대지 말라.
3. 기업의 내재 가치에 주목하라.
4.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
5. 실패를 두려워 말라.
6. 특정 종목에 몰입하지 말라.
7. 모든 주가는 널뛰기한다.
8. 인기 없는 종목에서 한 방이 터진다.
9. 실질 수익률을 고려하라.
10. 투자 결과는 투자자의 책임이다.

 요약하자면, 다른 사람이 한 말을 믿지 말고 검증된 정보에 기초해서 스스로 판단하고, 블루오션을 개척하라는 뜻이다. 투자 정보는 불확실할 수밖에 없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비록 어떤 전문가가 한 말이라도 그 사람이 내 인생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다른 사람이 한 말과 정보에 기초해서 투자하는 것은 손실로 가는 지름길이다. 더욱이 한 군데 몰아서 투자를 하면 손실 가능성도 커진다. 몰빵 투자를 경계하라는 말이다. 특별한 경고다.

종목의 분산과 투자 시점의 분산

 투자하려는 주식의 종목을 분산하는 것과 투자 시점을 분산하여 가격 등락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모두 필요하다. 한 종목만 투자하거나 한 업종의 여러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여러 업종의 다양한 종목에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다. 투자하는 시점이 해당 종목 주가의 고점인지 저점인지 알 수 없으므로 한 번에 전부 투자하기보다는 기간을 두고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다.

 적립식 펀드는 많은 전문가가 직장인에게 유리한 증권 투자 방식으로 추천한다. 투자 시점 분산의 좋은 예이기 때문이다. 한꺼번에 특정 주식이나 펀드를 보유하게 되면 가격 등락의 위험을 고스란히 안을 우려가 있다. 해당 주식이나 펀드를 조금씩 나누어 오랫동안 정기적으로 구입할 경우, 가격이 오를 때는 사 둔 증권의 가격이 올라서 좋고, 가격이 내릴 때는 내린 값으로 더 많은 증권을 구입하게 되어 좋다.

[참고 및 인용 도서: 부자 아빠 없다면 금융 공부부터 해라, 천규승, KOREA.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