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사도행전

새한글성경 읽기_사도행전 28장

by 마빡목사 2023. 11. 6.
728x90

사도행전 28장

바울이 독사에 물리고도 살아나다

1 무사히 구원받고 나서야 그때야 비로소 우리는 그 섬이 몰타라고 불리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그 섬토박이들은 우리에게 흔치 않은 친절을 베풀어 주었다. 그들은 불을 피우고 우리 모두를 따듯이 맞아 주었던 것이다. 비가 내리고 추웠기 때문이다. 
3 바울이 마른나무를 한 아름 모아서 불 위에 올려놓았다. 그때 독사가 뜨거운 기운 때문에 기어 나왔고, 바울의 손을 꽉 물었다. 
4 토박이들이 보니 그 짐승이 바울의 손에 매달려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서로 말했다. "확실히 이 사람은 살인자예요. 그가 바다에서는 무사히 구원받았지만 디케(정의의 여신)가 그를 살려 두지 않는군요!"
5 그러나 바울은 그 짐승을 불속에 떨어내 버리고 아무런 나쁜 일도 겪지 않았다.
6 한편 토박이들은 바울의 몸이 곧 부어오르거나 바울이 갑자기 쓰러져 죽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다. 한참 동안 기다리며 지켜보았지만 바울에게 아무런 이상한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자 그들은 마음을 바꾸어 바울을 신이라고 말했다.

바울이 푸블리우스의 아버지를 고쳐 주다

7 바로 그곳의 둘레 지역에 토지가 있었다. 그 섬의 우두머리, 곧 푸블리우스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의 것이었다. 그는 우리를 자기 집에 맞아들여 3일 동안 친절하게 손님으로 대접해 주었다.
8 그런데 푸블리우스의 아버지가 열병과 배앓이 전염병에 걸려 드러눕게 되는 일이 일어났다. 바울이 푸블리우스의 아버지한테로 다가가서 기도해 주고 그에게 손을 얹어 낮게 해 주었다. 
9 이런 일이 일어나자 그 섬에 있는 다른 아픈 사람들도 찾아와서 고침을 받았다. 
10 그들은 많은 선물로 우리에 대한 존경을 표시했고, 배 타고 떠날 때에는 필요한 것들을 챙겨 주었다. 

바울 일행이 로마에 도착하다

11 3개월 뒤에 우리는, 그 섬에서 겨울을 보낸 배틀 타고 떠났다. 알렉산드리아 배로 디오스쿠로이라는 이름이 표시되어 있었다. 
12 시라쿠사에 닿은 뒤에 3일을 머물렀다.
13 거기서부터 닻을 걷어 올려 레기움에 닿았다. 하루가 지나니 남풍이 불어왔다. 둘째 날에 우리는 포티올리로 갔다.
14 거기서 우리는 형제자매들을 만났고, 그들 집에 초대를 받아 7일을 머물렀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로마에 왔다. 
15 거기로부터 형제자매들이 우리에 대한 소식을 듣고 우리를 맞으러 아피우스 광장과 트레이스 타르베나이(세 여관)까지 왔다. 바울이 그들을 보고서 하나님께 감사드렸고 용기를 얻었다.
16 우리가 로마에 들어갔을 때, 바울에게는 그를 지키는 병사와 함께 따로 지내는 것이 허락되었다.

바울이 로마에서 전도하다

17 3일 뒤에 바울이 유대아 사람들 가운데 유력 인사들을 불러 모았을 때였다. 그들이 모였을 때 바울이 그들한테 말했다. "제 자신은, 형제 여러분, 우리 백성이나 조상들의 관례에 거스르는 어떤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저는 예루살렘에서 갇힌 몸이 되어 로마 사람들의 손에 넘겨졌습니다.
18 그들은 저를 심문해 보고 나서 풀어 주려고 했습니다. 저한테는 사형당해 마땅한 아무런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19 그런데 유대아 사람들이 반대를 늘어놓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카이사르에게 호소하게 된 것입니다. 저는 제 민족을 고발할 거리가 있었던 게 아니었습니다.
20 이런 까닭에 저는 여러분을 뵙고 말씀을 나누려고 모셨습니다. 제가 이렇게 사슬에 둘러 묶여 있는 것은 이스라엘의 희망 때문입니다."
21 그들이 바울한테 말했다. "우리로서는 당신에 대해 유대아로부터 편지를 받은 일이 없습니다. 형제들 가운데 누군가가 이르러서 당신에 대해 뭔가 악한 일을 알리거나 말한 일도 없습니다.
22 우리는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당신한테 들어 보는 것이 좋겠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이 분파에 대해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어디서나 반대를 받고 있다는 것이니까요."
23 그들은 바울과 만날 날을 정해 두었다가, 바울이 묵고 있는 곳으로 더 많은 사람을 데리고 왔다. 그들에게 바울이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고 힘껏 증언했다. 또 모세의 율법과 예언자들에 근거해서 예수님에 대해 그들을 설득했다. 이른 아침부터 저녁때까지 그렇게 했다.
24 어떤 사람들은 바울의 말에 설득되었지만, 어떤 사람들은 믿지 않았다.
25 그들은 서로 같은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가 흩어졌다. 그러기 전에 바울이 이 한마디를 했다. "성령님이 예언자 이사야를 통해서 여러분의 조상들한테 잘 말슴하셨습니다.
26 이렇게 말씀하셨지요. '이 백성한테 가서 말하여라. ⌜당신들은 듣고 또 듣겠지만 절대로 깨닫지 못할 것이오. 당신들은 보고 또 보겠지만 절대로 알아보지 못할 것이오.⌟
27 이 백성의 마음이 둔해졌고 귀로 듣는 것이 느려졌고 눈을 감아 버렸기 때문이다. 그들이 눈으로는 알아보지 못하고 귀로는 듣지 못하고 마음으로는 깨닫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그들이 돌아와서 내가 그들을 낫게 해 주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
28 그러므로 여러분은 아시기 바랍니다. 다른 민족들에게 하나님의 이 구원이 내보내졌습니다. 그들은 또한 들을 겁니다."
29 (없음)
30 바울은 꼬박 2년 동안 자기 셋집에 머물렀고, 자기한테 오는 사람들은 모두 맞아 주었다. 
31 그러면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님에 대한 것들을 가르쳤다, 조금의 거리낌도 없이, 방해도 받지 않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