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누가복음

새한글성경 읽기_누가복음 8장

by 마빡목사 2023. 9. 13.
728x90

누가복음 8장

열두 제자와 여자들이 예수님과 함께하다

1 그 뒤에 일어난 일이다. 예수님이 도시마다 마을마다 여기저기 다니고 계셨다. 그러면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며 좋은 소식으로 알리셨다. 열둘이 예수님과 함께하고 있었다.
2 여자들도 몇 명 있었다. 그들은 악한 영들과 여러 병에서 고침 받은 사람들이었다. 막달라 사람이라 불리는 마리아가 있었다. 그는 귀신 일곱이 빠져나간 여자였다.
3 또 요안나가 있었다. 그는 헤롯의 살림을 맡아보는 관리인 구사의 아내였다. 수산나도 있었다. 그 밖에 다른 여자들도 많이 있었다. 그 여자들은 자기들에게 있는 소유물로 예수님과 그 일행을 섬겼다.

씨 뿌리는 비유

4 큰 무리가 모여들었다. 각 도시에서 사람들이 예수님께로 나아왔다. 이때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셨다.
5 "씨 부리는 사람이 자기의 씨를 뿌리러 나갔습니다. 그가 씨를 뿌리는데, 어떤 것은 길가에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짓밟혔고, 하늘의 새들이 그것을 쪼아 먹어 버렸습니다.
6 또 다른 것은 돌밭 위에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싹이 자라났다가 말라 버렸습니다. 물기가 없어서입니다.
7 또 다른 것은 가시덤불 가운데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가시덤불이 함께 자라나 숨을 콱 막아 버렸습니다.
8 또 다른 것은 좋은 흙 속에 떨어졌습니다. 그것이 자라나 열매를 100배나 맺었습니다." 이런 말씀을 하시면서 예수님은 소리를 높이셨다. "들을 귀 있는 사람은 들으시기 바랍니다."

비유의 뜻을 풀어 설명해 주시다

9 제자들이 예수님께 이 비유가 무슨 뜻인지 여쭈어 보았다. 
10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그대들에게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들을 아는 것이 허락되었어요.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유들을 통해서 알도록 하셨어요. 그래서 그들이 보기는 하지만 보지 못하고, 듣기는 하지만 깨닫지 못하도록 하려는 겁니다. 
11 그 비유의 뜻은 이렇습니다. 씨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12 길가에 떨어진 씨들은 말씀을 들은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 뒤에 마귀가 와서 그들의 마음에서 그 말씀을 집어 가 버립니다. 그래서 그들은 믿지 못하여 구원받지 못하게 됩니다.
13 돌밭 위에 떨어진 씨들은 말씀을 들을 때 기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뿌리가 없어서 잠깐 믿다가, 유혹이 찾아오면 떨어져 나갑니다.
14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다 함은 이런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살아가는 동안에 걱정과 재물과 삶의 쾌락이 숨을 틀어막아 버립니다. 그래서 끝내 열매는 맺지 못합니다.
15 좋은 흙에 떨어졌다 함은 이런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잘 지켜 냅니다. 그리고 견딤으로써 열매를 맺습니다."

등잔불 비유

16 "아무도 등잔불을 켜서 그릇으로 덮어 감추거나 침대 아래에 두지 않습니다. 오히려 등잔대 위에 올려 둡니다. 들어오는 사람들이 그 빛을 보게 하려는 것이지요.
17 숨겨 둔 것치고 환히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감추어 둔 것치고 결코 알려지지 않거나 환히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습니다.
18 그러므로 그대들은 조심해서 잘 들으세요. 누구든지 가진 것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는 더 주실 겁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한테서는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조차 빼앗아 가실 겁니다."

누가 가족인지 말씀하시다

19 예수님이 계신 곳에 예수님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이르렀다. 그러나 예수님께 다가갈 수 없었다. 무리 때문이었다.
20 그래서 사람들이 예수님께 알려 드렸다. "선생님의 어머니와 선생님의 형제들이 바깥에 서 계십니다. 선생님을 보고 싶어 하십니다."
21 그러자 예수님이 그들한테 대답하셨다.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드르은 바로 이 사람들입니다. 곧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사람들입니다."

거센 바람과 파도를 고요하게 하시다

22 어느 날 일어난 일이다. 예수님이 배에 올라타시자 제자들도 그렇게 했다. 예수님이 그들한테 말씀하셨다. "호수 건너편으로 갑시다." 그래서 그들이 배를 출발시켰다. 
23 그들이 배 타고 가는 동안에, 예수님은 깊이 잠드셧다. 그런데 거센 바람이 호수로 내리쳐서 배에 물이 가득 차 들어오고 있었다. 그들은 위험에 빠져들고 있었다.
24 그러자 제자들이 다가가 예수님을 깨우며 소리쳤다. "스승님, 스승님, 우리가 죽게 생겼습니다!" 예수님이 깨어나셔서 바람과 거센 파도를 꾸짖으셨다. 그랬더니 바람과 파도가 멈추었고, 고요해졌다.
25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들의 믿음은 어디에 있나요?" 제자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혀 놀라워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서로 수군거렸다. "누구시지, 정말 이분은? 바람들한테 명령하시다니, 물결한테도! 그리고 그것들이 순순히 그분 말씀을 듣다니!"

거라사에서 더러운 영을 쫓아내시다

26 예수님 일행이 거라사 사람들이 사는 지역으로 배 타고 갔다. 그곳은 갈릴래아 맞은편이다.
27 예수님이 그 따엥 내리시자, 그 도시에 속한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만났다. 그는 귀신 붙은 사람이었다. 그 사람은 오랫동안 옷을 입지 않고 지냈다. 그가 머무는 곳은 집이 아니라 무덤들 있는 곳이었다.
28 그가 예수님을 보자 목청껏 소리를 지르고 예수님 앞에 엎드렸다. 그리고 크게 외쳤다. "저한테 왜 이러십니까? 더없이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 부탁입니다. 제발 저를 윽박지르지 마십시오."
29 예수님이 그 더러운 영에게 명령하여 그 사람한테서 떠나라고 하셨던 것이다. 귀신이 오랫동안 그 사람을 휘어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그를 사슬과 족쇄로 붙잡아 묶어서 지키려고도 해 보았다. 그렇지만 그는 그 묶은 것들을 깨뜨려 버리고 귀신에게 내몰려 외딴곳으로 뛰쳐나가곤 했다.
30 예수님이 더러운 영에게 캐물으셨다. "너의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대답했다. "레기온(군대)입니다." 많은 귀신이 그에게로 들어가 있었기 때문이다. 
31 귀신들이 예수님께 사정사정했다. 자기들에게 밑바닥 없는 구덩이(무저갱)로 떠나가라고 명령하시지 말아 달라고 했다. 
32 마침 거기 산비탈에서 매우 많은 돼지가 무리 지어 풀을 뜯어 먹고 있었다. 귀신들이 예수님께 사정사정하기를, 자기네가 그 돼지들한테로 들어가도록 허락해 달라고 했다. 예수님이 허락해 주셨다.
33 그러자 귀신들이 그 사람한테서 나와서 돼지들한테로 들어갔다. 그리고 돼지 떼가 벼랑으로 돌진하여 호수에 떨어져 숨이 막혀 죽었다.
34 벌어진 일을 보고 돼지 치던 사람들이 달아나, 그 도시 안과 둘레의 여러 농장으로 가서 그 일을 알렸다.
35 그러자 벌어진 일을 보려고 사람들이 나와서 예수님께로 왔다. 그들이 보니 귀신들이 빠져나간 그 사람이 옷도 입고 정신이 멀쩡한 채 예수님 발 곁에 앉아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36 이 일을 지켜본 사람들이, 귀신 들렸던 사람이 어떻게 구원받았는지를 그들에게 알려 주었다.
37 그러자 거라사 둘레 지역의 사람들이 모두 예수님께, 자기들한테서 떠나 달라고 요청했다. 그들은 큰 두려움에 붙잡혀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배에 올라타고 돌아가셨다.
38 귀신들이 빠져나간 그 사람이 예수님께 줄기차게 매달려서, 같이 있게 해 달라고 했다. 그러자 예수님은 그를 떠나보내며 말씀하셨다.
39 "집으로 돌아가세요. 그리고 하나님이 그대를 위해 해 주신 일을 다 이야기하세요." 그는 떠나가, 예수님이 자기를 위해 해 주신 일을 온 도시 곳곳에 다 선포했다. 

출혈병에 시달려 온 여자를 고치시고,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다

40 예수님이 돌아오시자 무리가 반갑게 맞이했다. 모두들 예수님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41 그런데, 보라, 어떤 사람이 왔다. 그의 이름은 야이로였다. 이 사람은 회당의 책임자였다. 그가 예수님 발 앞에 엎드려 자기 집으로 와 주시기를 애원했다.
42 그에게는 열두 살쯤 되는 하나뿐인 딸이 있었는데, 그 딸이 죽음의 문턱에 있었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그 집으로 가고 계시는데, 무리들이 숨이 막힐 정도로 예수님을 바짝 밀어댔다. 
43 그런데 12년 전부터 출혈병에 시달려 온 여자가 있었다. 먹고살 돈을 의사들에게 다 써버렸지만 아무한테서도 고침을 받을 수 없었다.
44 이 여자가 뒤에서 다가와 예수님의 겉옷의 자락 술을 건드렸다. 그러자 곧장 그 여자에게서 출혈이 멈추었다.
45 그때 예수님이 물으셨다. "나를 건드린 사람이 누구지요?" 다들 자기는 아니라고 할 때, 베드로가 대답했다. "스승님, 무리들이 스승님을 에워싸고 떠밀어 대고 있습니다."
46 그러나 예수님이 말씀하셨다. "나를 건드린 누군가가 있어요. 내가요, 나한테서 능력이 흘러 나간 것을 알아차렸거든요."
47 그 여자는 자기가 들키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떨며 나아왔고, 예수님 앞에 엎드려, 자기가 무슨 까닭으로 예수님을 건드렸는지 모든 백성 앞에서 털어놓았다. 어떻게 해서 곧장 낫게 되었는지도 말했다.
48 예수님이 그에게 말씀하셨다. "따님! 그대의 믿음이 그대를 구원했어요. 평안히 가도록 하세요."
49 예수님이 아직 말씀하고 계실 때, 그 회장 지도자의 집에서 어떤 사람이 와서 말한다. "따님이 이미 숨을 거두었습니다. 저 선생님을 더는 성가시게 하지 마십시오."
50 그러나 예수님이 들으시고 그 회장 지도자에게 대답하셨다. "두려워하지 마세요! 믿기만 하세요! 그러면 따님이 구원받을 겁니다."
51 예수님이 그 집에 이르러서는 자기와 함께 들어가는 것을 아무에게도 허락하지 않으셨다.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와 그 아이의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허락하셨다. 
52 모두들 울고 있었고, 그 아이 일로 가슴을 치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이 말씀하셨다. "울지들 마세요. 아이는 죽은 것이 아니라 자고 있어요."
53 그러자 사람들은 예수님을 비웃었다. 그 아이가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54 그러나 예수님은 그 아이의 손을 붙잡고는, 부르며 말씀하셨다. "얘야, 일어나라!"
55 그러자 그 아이의 영이 돌아왔고, 아이가 곧장 일어났다. 예수님이 지시하기시를, 먹을 것을 그 아이에게 주라고 하셨다.
56 그 아이의 부모는 넋이 나갈 정도로 놀랐다. 예수님이 그들에게 단단히 지시하시기를, 이 일어난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하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