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사도행전

새한글성경 읽기_사도행전 2장

by 마빡목사 2023. 10. 3.
728x90

사도행전 2장 

오순절에 성령님이 내려오시다

1 때가 차서 오순절 날이 되었을 때 그들 모두가 같은 자리에 함께 있었다.
2 그때 갑자기 하늘로부터 윙윙 소리가 났는데, 거센 바람이 부는 것 같았다. 그 소리가 그들이 앉아 있는 집을 온통 가득 채웠다.
3 불길처럼 여러 갈래로 나누어진 혀들이 그들에게 보였고, 그들 한 사람 한 사람 위에 내려앉았다. 
4 그들은 모두 성령으로 가득 찼고, 여러 다른 언어로 말하기 시작했다. 성령님이 소리 내게 하시는 대로 말이다.
5 예루살렘에는 독실한 유대아 사람들이 들어와 살고 있었다. 하늘 아래 있는 모든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었다.
6 이런 소리가 나자 군중이 모여들었는데, 그들은 혼란스러워했다. 각자 저마다 자기가 쓰는 말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들었기 때문이다.
7 그들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놀라워하며 말했다. "보세요. 말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래아 사람들 아닙니까?
8 그런데도 우리가 저마다 태어난 곳의 말로 듣고 있으니 어떻게 된 일인가요? 
9 우리는 파르티아 사람들이나 메디아 사람들이나 엘람 사람들입니다. 또 메소포타미아, 유대아나 카파도키가, 폰토스나 속주 아시아에 자리 잡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10 프리키아나팜필리아, 이집트나 또 키레네 근처에 있는 리비아의 여러 지역에 자리 잡고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머물고 있는 로마 사람들입니다.
11 유대아 사람들이거나 유대교로 개종한 사람들입니다. 크레타 사람들이거나 아라비아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저들이 우리가 쓰는 말로 하나님의 큰일들 말하는 것을 듣고 있어요."
12 그들은 모두 정신을 못 차리고 어쩔 줄 몰라하며 "이게 무슨 일인가요?" 하고 서로 말했다.
13 그런데 다른 어떤 사람들은 대놓고 비아냥거리며 "저들이 새 포도주에 취했군." 하고 말했다.

베드로가 오순절에 복음을 전하다

14 그러자 베드로가 다른 열한 명과 함께 일어나 자기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그들에게 큰 소리로 말했다. "유대아 사람 여러분, 또 예루살렘에 자리 잡고 사시는 모든 분들! 여러분에게 이것을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제 말을 귀담아들어 주십시오. 
15 여러분이 넘겨짚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이 사람들은 술 취한 것이 아닙니다. 지금은 아침 9시이니까요
16 이 일은 예언자 요엘을 통해 말씀해 두셨던 것입니다.
17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마지막 날들에 있을 일이다. 내가 내 영을 모든 생명체 위에 쏟아부어 주겠다. 그러면 너희의 아들들과 너희의 딸들은 예언할 것이다.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볼 것이다. 너희의 노인들은 꿈을 꿀 것이다.
18 심지어 내 남자종들 위에도 내 여자종들 위에도 그날들에 내 영을 쏟아부어 주겠다. 그러면 그들이 예언할 것이다.
19 내가 위로 하늘에는 놀라운 일들을, 아래로 땅에는 징표들을 줄 것이다. 곧 피와 불과 피어오르는 연기이다.
20 해가 변하여 어둠이 되고, 달은 피가 될 것이다. 주님의 날, 곧 크고 영광스러운 날이 오기 전에 말이다.
21 그러나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누구나 모두 구원받을 것이다.'
22 이스라엘 사람 여러분! 이 말들을 들으십시오. 나사렛 예수님은 하나님이 기적들과 놀라운 일들과 징표들로 여러분에게 드러내 보이신 분입니다. 그를 통해서 하나님이 그것들을 여러분 가운데서 해 보이셨습니다. 여러분 스스로도 알고 있는 대로 입니다.
23 이분을 하나님이, 정해 두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여러분에게 넘겨주셨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법을 모르는 사람들 손에 이분을 맡겨, 십자가에 매달아 없애 버렸습니다.
24 그러나 이분을 하나님이 다시 일으켜 살리셨습니다. 죽음의 엄청난 고통에서 풀어 주심으로써요. 이분이 죽음에 붙들려 계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25 다윗이 이분을 두고 말합니다. '나는 주님을 뵈었습니다. 내 앞에서 언제나! 그분이 내 오른쪽에 계셔서, 나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26 이러므로 내 마음이 즐겁고, 내 혀가 뛰놀며 기뻐했습니다. 내 몸도 희망을 품고 살아갈 것입니다.
27 주님이 내버려 두지 않으실 것이니까요, 이 몸이 하데스로 내려가도록은. 주님이 허락해 주지 않으실 것이니까요, 주님께 거룩한 사람이 썩음을 겪도록은.
28 주님은 내게 알려 주셨습니다, 생명의 길을! 내게 즐거움 가득하게 하실 것입니다, 주님 앞에서.'
29 형제자매 여러분! 먼 윗대의 조상 다윗에 대해 여러분에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다윗이 삶을 끝마치고 장례가 치러졌습니다. 그의 무덤이 오늘가지 우리 가운데 있습니다.
30 그런데 다윗은 예언자여서, 자기 몸에서 난 자식 가운데 하나를 임금자리에 앉혀 주시기로 하나님이 자기에게 단단히 맹세하신 것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31 그래서 다윗은 앞일을 내다보고서 그리스도님의 부활을 두고 이렇게 말했던 것입니다. '그리스도님을 하데스로 내려가도록 내버려 두시지 않았고, 그분의 살은 썩음을 겪지도 않았다.'
32 이 예수님을 하나님이 일으켜 살리셨습니다. 우리야말로 모두 이 일의 증인입니다. 
33 예수님이 하나님 오른쪽에 높이 올려지셨습니다. 그러고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님을 아버지한테 받아서 쏟아부어 주셨습니다. 여러분 자신들이 보고 듣고 계시는 것이 바로 이 일입니다. 
34 다윗은 하늘로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이렇게 말합니다. '주 하나님이 내 주님에게 말씀하셨다. ⌜앉아 있어라, 내 오른쪽에!
35 내가 그대의 원수들을 그대의 발받침대로 삼을 때까지.⌟'
36 그러므로 온 이스라엘 집안은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그를 주와 그리스도로 삼으셨다는 것을요. 바로 여러분이 십자가에 매단 이 예수님을 말입니다."
37 이 말을 듣고서 사람들이 마음에 크게 찔려 베드로와 또 다른 사도들한테 물었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형제 여러분?"
38 베드로가 그들한테 "회개하십시오."하고 대답한다. "여러분은 저마다 예수 그리스도님의 이름을 힘입어 세례를 받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요. 그러면 선물로 성령을 받을 것입니다.
39 이 약속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들을 위한 것입니다. 또 멀리 있는 사람들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누구든 주 우리 하나님이 가까이 부르실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40 베드로는 이 밖에도 다른 많은 말로 힘껏 증언했다. 그리고 "이 비뚤어진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십시오." 하고 그들을 권고했다.
41 그러자 베드로의 말을 기꺼이 받아들인 사람들은 세례를 받았다. 이렇게 해서 그날 불어난 사람이 3,000명쯤이었다.

더불어 사는 믿는 사람들

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과 사귐과 빵을 뗌과 여러 기도에 정성을 쏟고 있었다. 
43 모든 사람에게 두려움이 생겨났고, 사도들을 통하여 놀라운 일들과 징표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었다.
44 믿는 사람 모두가 한 곳에서 지내며, 모든 것을 공유했다. 
45 모은 재산이든 있는 재산이든 팔아서 모두에게 저마다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었다.
46 또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 모이는 데 힘을 쏟았고, 집집이 모여서는 빵을 떼어 나누었다. 그러면서 기쁨에 벅차 거짓 없는 마음으로 음식을 함께 먹었다. 
47 그들은 하나님을 찬양했으며, 온 백성의 마음에 들었다. 주님이 나라마다 그곳에 구원받는 사람을 더해 주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