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한글성경읽고쓰기/사도행전

새한글성경 읽기_사도행전 9장

by 마빡목사 2023. 10. 13.
728x90

사도행전 9장

부활하신 주님이 사울에게 나타나시다

1 사울은 주님의 제자들에게 여전히 살기를 품고 씩씩거리며 위협하고 있었다. 그는 대제사장을 찾아갔다. 
2 사울은 다마스쿠스에 있는 여러 회당에 보내는 편지들을 대제사장한테 요청했다. 믿음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면 남자든 여자든 잡아 묶어서 예루살렘으로 끌고 오기 위해서였다.
3 길을 가는 가운데 다마스쿠스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의 일이다. 갑자기 하늘로부터 빛이 그를 둘러 비추었다.
4 사울이 땅에 쓰러져서 자기에게 말하는 목소리를 들었다. "사울아, 사울아! 왜 나를 박해하느냐?"
5 사울이 말했다. "당신은 누구십니까, 주님?" 그분이 말씀하셨다. "나는, 바로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6 일어나 그 도시 안으로 들어가라! 네가 무엇을 해야만 할지를 거기서 듣게 될 것이다."
7 사울과 함께 길을 가던 사람들은 말문이 막힌 채 서 있었다. 목소리는 들었으나 예수님은 볼 수 없어서였다.
8 사울이 땅에서부터 일으킴을 받았다. 그런데 그는 눈을 뜨고는 있었지만 아무것도 볼 수는 없었다. 사람들이 사울의 손을 잡고 이끌어 다마스쿠스로 데리고 들어갔다.
9 사울은 3일 동안 보지 못하는 채로 지냈다. 또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않았다.

주님이 하나냐에게 나타나 사울한테로 가라고 하시다

10 다마스쿠스에 어떤 제자가 있었는데, 이름이 하나냐였다. 주님이 환상 가운데서 하나냐한테 "하나냐!" 하고 말씀하셨다. 그가 대답했다. "예, 제가 여기 있습니다, 주님!" 
11 주님이 하나냐한테 말씀하셨다. "일어나서 유쎄이아(곧은길)라 하는 거리로 가거라! 유다의 집에서 이름이 사울인 타르수스 사람을 찾거라! 보라, 그가 기도하고 있다. 
12 그는 환상 가운데서 하나냐라는 이름의 남자가 들어와 자기에게 두 손을 얹어 안수하여 다시 보게 해 주는 것을 보았다."
13 그러자 하나냐가 대답했다. "주님, 많은 사람이 이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을 들었는데, 그는 예루살렘에서 주님의 성도들에게 온갖 나쁜 짓을 저질렀다고 합니다. 
14 그러고는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을 모두 잡아 묶을 권한을 대제사장들한테 받아서 여기에 와 있습니다."
15 주님이 하나냐한테 대답하셨다. "가라! 내가 선택한 그릇이 바로 이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사람은 민족들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사람들 앞에서 내 이름을 알려야 한다. 
16 그가 내 이름을 위해 겪어야 할 온갖 일을 내가 직접 그에게 보여 줄 것이다."
17 그러자 하나냐가 떠나서 그 집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사울에게 두 손을 얹어 안수하고 말했다. "사울형제님, 주님이 저를 보내셨습니다. 예수님, 곧 형제님이 오던 길에서 나타나셨던 그분이 말입니다. 형제님이 다시 보고 성령으로 가득 차게 하시려는 것이지요."
18 그러자 곧바로 사울의 두 눈에서 비늘 같은 것들이 떨어져 나갔다. 사울이 다시 보게 되었고, 일어나서 세례를 받았다.
19 그리고 음식을 받아서 먹고 다시 힘을 얻었다.

사울이 다마스쿠스에서 그리스도를 선포하다

사울이 다마스쿠스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을 보냈다. 
20 그리고 곧바로 여러 회당에서 예수님을 두고 "이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하고 선포했다.
21 듣고 있던 사람들이 모두 얼떨떨해하며 말했다. "이 사람은 예루살렘에서 이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을 모조리 잡아 없앴던 사람 아닌가요? 여기서도 그 일을 하려고 온 것이 아닌가요? 그들을 잡아 묶어 대제사장들 앞으로 끌고 가려고 말입니다."
22 사울은 더욱더 힘을 받았고, 다마스쿠스에 자리 잡고 사는 유대아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이분이 그리스도이심'을 입증했던 것이다.

사울이 유대아 사람들에게서 달아나다

23 제법 여러 날이 지났을 때, 유대아 사람들이 사울을 없애려고 함께 못된 일을 꾸몄다.
24 그런데 그들이 꾸민 못된 일이 사울에게 알려졌다. 그들은 사울을 없애려고 성문들까지 밤과 낮으로 지키고 있었다.
25 사울의 제자들이 사울을 모셔다가 밤에 성벽을 통해서 소쿠리로 달아 내려 빠져나가게 해 주었다. 

사울이 예루살렘에 갔다가 타르수스로 가다

26 사울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제자들과 어울리려고 애썼다. 그러나 모두가 그를 두려워하고 있었다. 사울이 제자라는 것을 그들이 믿지 못해서였다.
27 그런데 바르나바가 사울을 붙들어다가 사도들한테 데리고 갔다. 그러고는 길에서 어떻게 사울이 주님을 뵙게 되었는지와 또 주님이 사울에게 말씀하셨다는 사실을 이야기해 주었다. 어떻게 사울이 다마스쿠스에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거리낌 없이 말했는지도 이야기해 주었다.
28 그리하여 사울이 사도들과 함께 지내며 예루살렘이 드나들었다. 그러면서 주님의 이름으로 거리낌 없이 말했다.
29 사울은 그리스말을 쓰는 유대아 사람들한테 말을 건네기도 하고 논쟁도 했다. 그런데 그들은 사울을 없애려고 손을 썼다. 
30 형제자매들이 이것을 알아차리고는 사울을 데리고 카이사레아로 내려가서 그를 타르수스로 떠나보냈다.

교회가 평화를 누리며 커지다

31 그렇게 하여 교회는 유대아와 갈릴래아와 사마리아 온 지역에 걸쳐서 평화를 누리며 굳게 세워져 갔다. 또 주님을 두려워하며 나아갔고, 성령님의 격려 덕분에 계속 커졌다.

아이네이스가 고침 받다

32 베드로가 온 지역을 두루 지나서 룻다에 자리 잡고 사는 성도들한테까지 내려왔을 때의 일이었다. 
33 거기서 어떤 사람을 만났는데, 이름은 아이네이스였고 8년째 병상에 드러누워 있었다. 마비증에 시달리는 사람이었다. 
34 베드로가 그에게 말했다. "아이네이스! 예수 그리스도님이 그대를 낫게 해 주십니다. 일어나 자리를 정돈하세요!" 그러자 곧바로 그가 일어났다.
35 룻다와, 샤론 평지에 자리 잡고 사는 사람들 모두가 그를 보았다. 본 사람들은 다 주님께로 돌아왔다.

도르가가 살아나다

36 욥바에 어떤 여자 제자가 있었는데, 이름이 타비다였다. 그리스어로 옮기면 도르가이다. 이 여자가 한 착한 일과 구제 활동은 수두룩했다.
37 그런데 그즈음에 이 여자가 병약해져서 죽은 일이 일어났다. 사람들이 그 여자를 씻겨서 위층 방에 눕혀 두었다.
38 룻다는 욥바에서 가까웠다. 제자들이 베드로가 욥바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서 두 사람을 베드로한테 보냈다. 그 둘은 베드로한테 사정사정했다. "머뭇거리지 말고 우리 있는 데로 건너와 주세요!"
39 그러자 베드로가 일어나서 두 사람과 함께 갔다. 베드로가 도착하자 그들이 그를 위층 방으로 모시고 올라갔다. 그러자 남편 여읜 여자들이 모두 베드로 곁에 서서 울었다. 또 도르가가 자기들과 함께 있을 때 만들어 준 통옷과 겉옷을 다 보여 주었다.
40 베드로가 사람들을 모두 밖으로 내보내고는 무릎을 꿇고서 기도했다. 그리고는 시신 곁으로 돌아와서 말했다. "타비다! 일어나세요!" 그러자 타비다가 눈을 떴다. 그리고 베드로를 보더니 일어나 앉았다.
41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타비다를 일으켜 세웠다. 그러고는 성도들과 남편 여읜 여자들을 불러들여 타비다가 살아 있는 것을 보여 주었다.
42 이 일이 욥바 온 지역에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이 주님을 믿게 되었다. 
43 베드로는 욥바에서 가죽 다루는 사람 시몬의 집에 꽤 여러 날 머물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