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문맹 벗어나기

09 은행 거래는 선택과 집중!

by 마빡목사 2024. 5. 9.
728x90

09 은행 거래는 선택과 집중!

  은행은 단골 고객을 '주거래고객'이라고 한다. 은행마다 거래 실적이 많은 우수 고객에게 등급을 부여하고, 등급에 따라 금리와 수수료 면제(우대) 혜택을 준다. 은행 거래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거래하는 은행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으면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지 못할 뿐 아니라 통장 관리도 어렵다.

  은행은 주거래고객에게 예금금리를 더 얹어 준다. 다른 은행과 금리 차이가 거의 없다면 주거래은행에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 유리하다. 대출을 받을 때도 한도를 늘려 주고 금리는 싸게 해 준다.

  주거래고객이 되면 각종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할인받는다. 같은 서비스를 받는다고 해도 수수료 부담이 달라진다. 이밖에도 은행에 따라 세무/부동산 상담/문화센터 무료 수강/클래식/뮤지컬/콘서트 등 은행에서 주최하는 각종 공연이나 문화행사 초청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주거래고객이 되려면 은행 한 곳을 정해 거래를 집중하면 된다. 급여통장 개설은 기본이다. 신용카드 발급/각종 공과금/카드대금/아파트 관리비/통신비 등의 결제를 집중하고, 펀드나 주식/채권 등도 한 은행을 이용하면 좋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 등 각종 온라인 거래도 은행에서 '주거래고객'을 선정하는 데 가점 요소이다. 직업/e-메일 주소/결혼기념일/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제공 여부도 고객 등급을 산정할 때 반영한다. 가족끼리 계좌를 한데 묶어 거래하는 것도 고객 등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 및 인용 도서: 부자 아빠 없다면 금융 공부부터 해라, 천규승, KOREA.COM]

반응형

댓글